[교육사회학] TV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2.10.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목차

TV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정서 및 인성형성에 미치는 영향
3.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4.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TV) 수용에 대한 교육적 과제

본문내용

1. 신체성장에 미치는 영향
장시간의 텔레비전 시청이 취침시간을 늦추는 경향은 있으나, 그것이 바로 만성피로로 연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그리고 그것이 시력장애 특히, 근시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확실한 연구결과는 없다.
일본대학부속병원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눈에 감각능력은 연속두시간까지 시청으로는 별 무리가 없으며 운동능력적 측면에서 60분까지는 영향이 없고 이는 30∼60분의 휴식으로서 회복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장시간의 시청이나 악조건하에서 시청을 하지 않는 한 시력장애는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과전문의에 따르면 근시의 원인에 하나로 지나친 TV시청을 꼽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지나친 TV시청은 근시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컬러 TV의 경우에는 흑백보다 근시 또는 난시를 일으킬 확률이 1.3배정도 높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TV시청 시간이 1시간을 넘으면, 눈의 피로가 급속도로 심해져 눈이 나빠질수 있는데 눈에 가장 해로운 것은 화면의 줄이나 작은 불빛이 반짝이는 플리커 현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달리 TV시청 거리의 문제가 있다. 전문가들은 TV화면에서 2.5∼3m거리를 이상적으로 보고 있다. 뿐만아니라 TV를 시청하는 자세도 문제가 된다. 텔레비전을 볼 때 각도, 앉은 자세, 눈의 높이등이 중요하다. 앞으로 이 문제에 관한 체계적 연구와 대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