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등록일 2002.10.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비자들은 상품이 아닌 디자인을 구매하고 있다
2. 디자인 능력이 KSF로 작용한다
3. 기업 성과 및 투자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4. 회생 및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5. 중국 제품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는 핵심 역량이다

본문내용

선진 기업들의 핵심 역량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옮겨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디자인이다. 오늘날의 디자인은 제품 개발이라는 한정된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연 디자인이 왜 중요하고 우리 기업들이 이에 집중해야 할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자.

소위 잘 나가는 기업들은 나름대로의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Wal-Mart는 가격, Toyota는 품질, 3M하면 혁신 문화 등이 대표적 사례들이다. 최근 이러한 핵심 역량중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Harvard 대학 교수인 Robert Heyes도 “기업들은 과거에는 가격으로, 오늘날에는 품질로 경쟁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디자인으로 경쟁할 것이다.”라고 말하는 등 유명 석학들이 디자인의 중요성을 앞 다투어 지적하고 있다.

또한 선진 기업들도 속속 디자인 경영에 합류하고 있다. Philips는 제품 성공 여부의 80%를 디자인이 차지하고 있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IBM은 ‘Good design is good business.’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Sony도 새로운 디자인, 매력적인 디자인, 질 높은 디자인을 내세우는 등 Global 유수 기업들이 생산 중심적 경영에서 디자인 중심 경영으로 전환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