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의 이중구조

등록일 2002.10.0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가부장제 사회의 성의 이중구조
2. 가사노동
3. 아내구타에 대한 이론
4. 한국의 향락산업과 매춘의 차원에서의 문제
5. 가족옹호론
6. 대안적 입장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패미니즘에대한 가족론

본문내용

성에대한 이론적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생물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인간의 자연적인 본능이나 생리적인 충동에서 성의 본질을 규명하려는 본질주의적 입장이며 두 번째는 성을 인간의 심리와 사회 문화적 구조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후자는 인간이 자연적인 단일체가 아니라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인간의 성 역시 생식과 본능 같은 생물학적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적 구성물임을 강조한다. 인간은 동물과 다르다. 인간의 성은 결국 성문화를 말하는 것이다. 성문화는 성 본능이 사회제도에 의해 규제되고 사회 관계와 규범에 의해 특정 지어 지는 것이며 사회 구성원에게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학습되는 것이므로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달라짐은 물론 세대, 계층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난다. 따라서 성은 개인의 생물학적, 심리적 요소와 사회 제도 및 문화구조가 복합적으로 함축된 개념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는 부계중심의 혈연제도와 부권을 절대시하는 가부장적 사회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 그 안에서 나타나는 성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보편적 특성을 지닌다.
①가부장제의 결혼은 이중적 성 윤리의 전통을 가진다. 여성의 성은 남자의 상속권과 가문 계승의 목적을 위한 생식의 기능에서 최상의 가치로 인정받고 혈통의 순수성을 위해 순결과 정절이 여성에게 절대적 의무로 강요된다. ②남여간의 지휘를 불평등하게 규정하는 가부장제에서의 결혼을 통한 성적 결합은 지배와 복종의 관계를 바탕으로 성립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