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 한국의 현왕은 대머리다.
등록일 2002.10.03
한글 (hwp) 1페이지 무료

다운로드
목차
없음본문내용
위 명제를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정하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 질문을 80년대 초반에 했었다면, 이 질문을 들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대답을 회피하거나, 묻는 사람에게 사상성을 의심하거나, 앞으로 조심하는 것이 좋을 거라고 충고할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빛나는 머리를 보이며 9시 뉴스의 첫 화면을 장식하던 '그분'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이 질문을 한다면, 대부분 질문자를 빤히 쳐다볼 것이다.그러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질문이 의도하는 바를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제 한국은 대통령 중심제의 국가이기 때문에 '현 왕'은 없다. 즉 있지도 않은 사람이 대머리인지 아닌지를 판정하라는 질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현 왕은 대머리다."라는 명제는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정할 수 없다.
그런데, "한국의 현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명제를 살펴보자. 이 명제를 우리는 상식선에서 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한국에는 대통령은 있어도 왕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 문단의 논리에 의하면 '한국의 현 왕'이 없기 때문에 그 존재가 있는 것이지 없는 것인지 판정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딜레마다.
판매자 정보

sjh3623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