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서양 고대철학자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2.10.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 고대철학자에 대한 고찰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Preference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만큼 못생긴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가 살았던 당시에도 이미 "소크라테스를 닮았다."는 말은 그 자체로 대단히 못생겼음을 나타내는 표현이었다. 수학을 몹시 잘했던 한 젊은이가 이 말을 듣고 정색하며 반박했다는 기록이 아직도 남아있을 정도로 말이다. 반면, "소크라테스같이 생각한다."라는 말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 자체로 매우 진지하고 철학적임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쓰이곤 한다. 확실히 그는 여러 면에서 '철학적 사유의 교과서 같은 인물'이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사상을 책으로 쓴 적이 없다. 더욱이, '소크라테스의 사상'이라고 할 만한 것이 과연 있는지도 의문이다. 그는 단지 시장거리를 누비며 끊임없이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하며 사색했을 뿐이다. 소크라테스 자신이 확실히 알고 있었던 것은 "자신은 진리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라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바로 이 점이 그를 '철학적 사유의 교과서'로 만든 것이다. 철학을 하는 목적은 지식을 얻는데 있지 않다. 오히려 철학함의 목적은 자신의 지식과 신념이 과연 제대로 된, 의미 있는 것인지를 검토하며 마음 속 깊숙이 박혀있는 독단과 선입견을 제거하는 데 있다. 즉, '편견과 독선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세상과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과연 올바른지 고민하고, 다른 이들과 이성적인 대화를 나눔으로써 더 나은 삶을 지향하는 것', 이것이 철학 하는 이들의 자세인 것이다.

참고 자료

1.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소크라테스 부분.

2. 안광복, 독서평설, 지학사, 2001

3. Elisabeth CLEMENT, Chantal DEMONIQUE, Laurence HASEN-LØVE, Pierre KAHN, Pratique de la philosophie de A a Z, Hatier, 1995(1994), pp. 276-278. (P. 384).

4. Elisabeth CLEMENT, Chantal DEMONIQUE, Laurence HASEN-LØVE, Pierre KAHN, Pratique de la philosophie de A a Z, Hatier, 1995(1994), pp. 20-25. (P. 38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