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건사회의 특성과 초기 중세 문학

등록일 2002.10.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1. 봉건사회
1-1. 서유럽의 봉건사회의 성립 배경
1-2. 봉건제도
1-2-1. 봉건제도의 성립
1-2-2. 봉건제도의 특징

2. 초기 중세 문학
2-1. 시대적 상황
2-2. 성직자 문학 (구전문학, 번역문학..)
2-3. 성직자의 세속 문학
2-4. 연희자 문학

본문내용

카알 대제는 중부 유럽에 살고 있던 게르만 부족들을 통합하기 위해 30년간 정복정책을 펴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영토확장 뿐만 아니라 문물을 정비하고 학문을 장려하였으며 영웅 시가집 Heldenliederbuch을 통해 왕들의 행적이나 그 전투를 읊은 옛 노래들을 베껴서 잊지 않도록 하였다. 게르만 민족의 부족 출신이기도 한 카알 대제는 그의 부족과 그가 정복한 부족들에게 토착 언어를 저버리지 않도록 부탁하면서 그것을 기독교의 언어 교육의 바탕 위에서 재편성하려 했다. 즉, 프랑크 왕국을 통치함에 있어서는 게르만 민족의 핵심 사상인 독일어를 버리지 않고 라틴어와 잘 조화시킴으로써 게르만 민족들의 통일된 민족 정신의 핵심인 국가 언어를 창출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렇듯 이교도적인 게르만-독일문학과 기독교문학, 즉 민족문학과 외세문학을 잘 조화시켜 주체성있는 민족적 세계문학을 창출했던 거인 카를대제와는 달리 그의 아들 루트비히 경건왕은 왕위에 즉위하면서부터 비 기독교적 문학을 배척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수많은 기독교 수도원이 800여 곳에나 세워졌고, 모든 문학은 대부분 성직자들에 의해 주도되어 나갔다.
뒤를 이은 오토 대제가 독일 신성로마제국을 창건하면서부터 게르만-독일문학은 거의 라틴 문학의 그늘 속에 놓여지게 된다. 한동안 오토 대제 시대의 말기에는 세속문학이 성행하면서 라틴-기독교문학이 흔들리는 듯한 인상을 주었으나, 곧이어 일어난 잘리어왕조의 <클뤼니 개혁>으로 인해 민중의 세속문학은 또다시 고개를 숙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민중들에게 클뤼니 개혁정신을 주입시키기 위한 성직자들의 세속문학창작이 시도되고 프랑스 등지로부터 <연희자 문학>이 흘러 들어옴으로써,종교문학과 세속문학은 서로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

참고 자료

보이틴 외 : 독일문학사, 삼영사
지명렬 외 : 독일문학사조사, 서울대 출판부
호프만 로쉬 외 : 독일문학사, 일신사
러쉬트 클보 저 : 봉건제의 이해, 민음사
패리 앤더슨 저 : 고대에서 봉건제도의 이행, 창작과 비평사
김광요 저 : 독일 고대-중세 문학, 한국문화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