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뫼비우스의 띠

등록일 2002.09.30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조세희 씨의 작품 해설을 필요로 하시는 분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 첫째 마당 : 관련 애니메이션, [ 쫄지마 죽지마 ]
■ 둘째 마당 : 뫼비우스의 띠의 함축적 의미
■ 셋째 마당 : 또 하나의 테제 [굴뚝 청소부 이야기]
■ 넷째 마당 : 수학 선생님이 이러한 말을 한 이유는?
& 넷째 마당과 다섯째 마당 사이에 넣어야 할 것
■ 다섯째 마당 : 왜 현재 진행형인가?
■ 마무리

본문내용

문학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현실을 객관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독자, 나아가 사회로 하여금 현실의 실체를 알게 하고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시도까지 하게 만든다. 이런 점에서 조세희씨의 소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암울했던 대한민국의 1960년에서 1970년 중반의 현실을 아우르는 사건들을 특이한 문체로 전개해 당대 지식인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순수 문학과 참여문학의 마주침, 즉 교차점을 이 작품이 이루어냈기 때문이다. 조세희의 `뫼비우스의 띠'는 1970년대의 우리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조명한 것은 발전의 기치를 내세우며 전진했던 그 시대의 빛나는 성과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는 거대한 탱크가 지나간 뒤에 짓눌려진 땅 위의 잡초처럼 눈여겨보지 않았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문학을 통한 사회적 고발은 우리로 하여금 삶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기회를 마련해 주고, 나아가 그러한 현실에 참여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에너지를 부여해 주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참여 문학적인 측면뿐 아니라 자칫 무거울 수도 있는 주제들을 문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정서적 기능을 충실하게 반영해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이러한 감동은 사회적 동조, 나아가 개인적 혹은 주체적 동조를 이끌어낸다. 또한 이 소설의 내용은 십 수년 전의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형이라는 것이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