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근의 수축기전(ATP)과정에 대해

등록일 2002.09.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근계의 수축과정과 ATP생성과정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함께 설명했습니다..

목차

1.골격근(수의근)
2.근수축시 에너지(ATP)사용기전
1)에너지획득 비유산성 기구
2)에너지획득 유산성 기구
3)에너지획득 유산소성 기구
3.종합적인 골격근의 구조 및 수축기전

본문내용

1. 근육
근육은 신체의 운동을 유도하는 구조물의 한 형태이다.
신체는 600개 이상의 근육으로 구성되며, 근육의 기능에 따라서 골격근, 평활근, 심장근으로 나눈다..


■골격근(수의근)
골격근은 신체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골격에 직접 붙어있기 때문에 골격근이라고 명명한다.
또한, 모든 골격근은 뇌의 의도적인 명령에 따라서 움직이는 운동, 즉 생각에 따라서 수축하고 이완할 수 있으므로 '수의근'이라고도 부른다.
골격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특징적인 줄무늬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일명 횡문근이라고도 한다.
모든 신체운동은 골격근의 수축과 이완에 의하여 유발되지만, 이러한 운동은 한 개의 근육이 단독적으로 수축하거나 이완하는 작용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모든 골격근에는 동맥, 정맥 그리고 신경이 분포하고 있으며, 동맥의 혈액은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맥의 혈액은 근육세포에서 배출되는 노폐물(이산화탄소와 물)을 운반한다.
이러한 산소와 영양소의 계속적인 공급과 노폐물의 제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근육을 포함하는 모든 조직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다.

근육경련은 산소와 영양분이 부적절히 공급되거나 산성 노폐물이 근육에 축적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골격근은 신경계의 통제를 받으며 특정한 신체부위를 움직이라는 뇌의 지시를 받으면 근육이 움직이게 된다.
뇌의 지시는 뇌로부터 발생하여 척수를 따라서 진행되어 근육에 있는 신경세포로 전달된다.
즉, 뇌세포에서 발생하는 전기자극은 척수를 경유하여 말초신경을 따라서 근육에 전달되며, 근육은 전달된 전기자국에 따라서 수축 혹은 이완하게 된다.
그러므로, 신경계통에 장해가 발생하면 근육에 대한 수의적 조절이 불가능해져서 근육이 마비된다.
대부분의 골격근은 건이라고 하는 긴 띠와 같은 조직으로 이행되며, 골격근은 건에 의하여 골격에 고정되게 된다.

골격근은 근막이라는 조직에 의하여 둘러싸여 있는데, 건은 근막이 모여서 구성되는 질기고 탄력성 있는 섬유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근막은 근육조직을 감싸고 있다는 점에서 마치 쏘세지의 껍질과 비유할 수 있으며, 근육의 양쪽 끝에서 근막이 합쳐지면서 건을 형성하여 골격에 부착된다.
일부 건은 관절을 넘거나 가로질러서 2개의 골격에 부착되어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관절의 움직임을 조정하게 된다.
건이 골격에 부착되는 부위가 근위부인 곳을 기시부라고 하며, 부착 부위가 원위부이면 근육의 정시부라 한다.
근육이 수축하면 기시부와 정시부 사이에 동력선이 형성되어 시시부와 정시부를 서로 가까이 당긴다. 이러한 운동은 2개의 골격이 만나는 관절에서도 일어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