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삼별초

등록일 2002.09.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 동경대학에 '고려 찹장 분심 조조'라는 고문서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통해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고려가 진도로 천도했다는 것과 고려의 몽고에 대한 태도 변화가 쓰여져 있었던 것이다 즉 몽고를 덕으로 칭송한데 반해 오랑캐로 표현이 되어 있었고 군신 맹세를 한 관계에서 오랑캐 풍습이라고 비하하였다고 쓰여진 부분이다. 강화에서 개경이 아닌,,,진도로 천도를 했다고 했는지,,,이를 의문점으로 제시하고 이를 밝히려 했다. 이는 곧 또하나의 고려라 할 수 있는 대몽항쟁을 위해 끝까지 살아 남으려 했던 ,,자주 독립국으로서의 삼별초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선 삼별초의 문서적 단서로 고려사를 들수 있다. 삼별초는 야별초의 확대로 (좌별초와 우별초로 나누어진) 반몽집단이라 나타난다. 고려가 몽고에 굴복했을 때 이들은 반란을 일으키고 일본으로 외교문서를 보낸 것이다. 강화는 삼별초가 처음 난을 일으킨 지역이고 개경에서 강화로 천도하여 대몽항쟁의 중심지를 이루었다. 삼별초의 난은 원종 11년 6월 1일에 일어났다. 삼별초는 승화후온왕(원종의 6촌인 왕)을 왕으로 추대했는데 이는 고려의 명맥을 잇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알 수 있다. 삼별초는 관부를 설치하고 조직 체계를 정비하는 등 이는 새로운 정부 수립을 하고자 함을 알 수있다. 대몽항쟁을 위해 강화를 떠나 새로운 수도의 거점으로 진도를 택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중세사] 삼별초 진도항전의 전개와 의의 6페이지
    1. 머리말 13세기에 들어와 동아시아의 국제정세에는 일대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으니, 그것은 몽고세력의 흥기였다. 최씨정권이 확립되었을 때 고려는 밖으로부터 몽고의 압박을 받아 커다란 시련을 겪게 되었다. 이로 인하..
  • [고려시대 역사] 삼별초의 해상왕국과 대몽항쟁 14페이지
    남해 일대의 제해권을 장악한 삼별초는 한때 거제(巨濟), 탐라(耽羅) 등의 30여 도서(島嶼)를 지배하여 하나의 해상(海上) 왕국을 이루었다. 특히 진도를 거점으로 고려를 압박하여 몽고에 최후까지 대항한 세력이었다.우리가 알고..
  • 한국중세 삼별초:진도의 또 다른 고려 정부 5페이지
    2. 본론 2-1. 초기의 항쟁 ① 삼별초란 삼별초는 좌별초, 우별초, 신의군, 이 부대를 합쳐 부르는 이름이다. 처음에는 야별초라 불렀던 부대로, 애초의 목적은 도적을 막는 것이었다. 최우에 의해 조직된 야별초는 그 수..
  • 고려_삼별초의_대몽항쟁 14페이지
    1. 삼별초의 진도 입도 배경 1) 풍족한 섬 진도는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섬으로 인구 부양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진도에서는 일 년 농사를 지어 삼년 먹고 산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진도의 토질이 ..
  • 삼별초의 진도 항전 5페이지
    1. 머리말 13세기의 고려 밖의 상황은 몽고세력이 흥기(興起)하던 때였다. 고려는 무신정권인 최씨 정권이 확립되고 있던 때였으며, 고종 18년(1231)~고종 46년(1259) 동안 고려에 대한 6차례의 몽고침략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려사] 삼별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