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조선왕조실록에 대하여

등록일 2002.09.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Ⅱ. 실록의 내용
1. 춘추관과 사관
2. 실록의 내용
3. 실록의 자료

Ⅲ. 실록의 편찬과정

Ⅳ. 실록의 보관

Ⅴ. 결

본문내용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시대의 정치, 외교, 사회, 경제, 학예, 종교 생활로부터 천문, 지리, 음악, 과학적 사실이나 자연재해나 천문현상과 동북아시아의 외교적 관계가 수록되어 있는 종합사서요, 국왕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의 생활기록이 담겨져 있는 민족의 문학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역사기술에 있어 매우 진실성과 신빙성이 높은 역사 기록물이다. 실록의 편찬을 담당했던 사관은 관직으로서의 독립성과 기술에 대한 비밀성을 보장받던 전문관료였다. 사관의 기록은 비록 왕이라 할지라도 함부로 열람할 수 없었고, 비밀이 보장되는 제도가 이 실록의 진실성과 신빙성을 보장해주는 것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우리가 오래 전에 지나가 버린 사건이나 중요한 일들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것은 옛 선조들이 써 놓은 역사책이 있기 때문이다. 요사이 우리 역사를 살펴보면 언론은 정권의 시녀가 되어 정권의 화려함과 업적만을 그저 나열식으로 과장 표현하였지만, 조선왕조실록은 사관이라는 직책으로 하여금 전문적 독립성과 기술에 대한 비밀성을 보장함으로써 실록을 편찬해 그 당시의 모든 모습들을 후손으로 하여금 그려볼 수 있도록 서술되었다는 사실이 현대화되고 발전된 이 시대가 오히려 조선시대보다도 더 낙후된 사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왕조실록에관하여 9 페이지
    국보 제151호. 활자본(필사본 일부 포함). 1,893권 888책. 1413년(태종 13)에 《태조실록》이 처음 편찬되고, 25대 《철종실록》은 1865년(고종 2)에 완성되었다. 《실록》의 편찬은 대개 전왕이 죽은 후 다음..
  • [역사] 조선왕조실록에 대해 6 페이지
    1. 춘추관과 사관 조선의 역사기록을 담당한 관청은 춘추관(春秋館)이었다. 춘추관은 고려왕조에서 실록편찬을 위하여 설치한 사관(史館)이 말기에 예문관(藝文館)과 통합되었던 예문춘추관을 계승하였으나, 태종 원년 7월에 관제개..
  • [한국역사]기록문화의 진수 : 조선왕조실록 11 페이지
    1. 춘추관 (1) 춘추관의 역사 많은 사람들이 춘추관하면 조선시대를 떠올리는데 사실 고려시대부터 존속하였다. 단지 역사적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한 것이 조선시대일 뿐이다. 그리고 춘추관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조선 태종 때..
  • [조선역사]조선왕조실록 5 페이지
    고려 전기에는 개경의 춘추관에만 실록을 보관하였다. 그러다가 고려 고종 14년에 해인사에 외사고를 설치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외사고이다. 조선전기부터 실록은 서울에 있던 춘추관을 비롯하여 충주, 전주, 성주 등 ..
  • 조선왕조실록은 어떤 책인가? 7 페이지
    Ⅰ.『조선왕조실록』 실록이란 역대 제왕의 업적을 편년체로 기록한 책을 말한다.『조선왕조실록』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부터 조선 25대 왕인 철종 때까지 472년 간(1392∼1863)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책이다. 전 세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