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도교와 도가사상

등록일 2002.09.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련의 학자들을 도덕가라고 호칭하다가 뒤에 이를 줄여서 도가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도가라고 할 때.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敎祖)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道敎)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 장자(莊子), 열자(列子), 관윤(關尹)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을 가리키기도 한다.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이다.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로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옛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습속에 오랫동안 큰 영향을 미쳐 왔다 도교는 종교적인 조직과 체제를 갖춘 교단도교와 서민층에서 체제도 없이 신앙 행위만으로 이루어진 민중도교 등 두 가지로 나뉜다. BC 3세기경 중국에서 생긴 신선설에서 비롯되어 4세기 이후 종교체제가 갖추어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