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봉건체제의 동요 ― 사상의 변화

등록일 2002.09.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실학의 대두
1.실학의 개념
2.발생 배경

실학사상의 전개
1.농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농학파
2.상공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상학파

맺음말

본문내용

중세 사회는 지배와 피지배 계급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신분 사회였다. 이러한 사회 관계를 규범화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론이 성리학이었다.
조선 왕조의 지배 원리로 채택된 성리학은 15세기에 이미 지도 이념으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새로운 지배 체제의 확립이라는 현실적 요청에 따라 실천적으로 활용되었다. 16세기 말에 정치적 실권을 장악한 사림들은 당리·당약적인 당쟁에만 몰두하고 부국강병을 외면하였다. 왜·호란 후에도 성리학만 최고의 가치로 내세워 화이론적 입장을 고수하면서 궁극적으로 봉건적 신분 질서를 강화하려 하고 문화·사회의 폐단 시정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아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하였으며 마침내, 18세기를 전후해서는 이 시기의 역사적 상황의 변화에 신축성 있게 부응하지 못하면서 그 한계와 문제가 지적되기에 이르렀다. 예컨대, 새로운 문화 운동으로서 학술·종교·철학·문학·예술 등 모든 문화 분야에서 발생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학술 분야에서 나 타난 새로운 학풍을 실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증적이고 실용적이며 과학적, 근대 지향적 성격으로 실학은 정권에서 소외된 농촌 선비 나 재야 학자들(남인·소론·노론 서자)에 의해서 주도되었으므로 국가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