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당신의나무

등록일 2002.09.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당신의나무

목차

1. 서론

2. 본론
◑ 작가소개 ◐
◑ 배경 ◐
◑ 줄거리 ◐
◑ 인물분석 ◐
◑ 평론가들의 견해 ◐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소설이란 무엇일까? 지식인이 책 읽는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세상이야기를 접목시켜 만든 이야기일까? 아니면 작가가 자신이 말하고 싶은 사상을 어떤 형태를 빌려 써 놓은 이야기일까? 전자와 후자 어느 쪽이 옳다고는 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다루게 될 김영하의 ' 당신의 나무 '에서는 9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 줄거리 ◐
서술자인 남자, 당신은 여자와 헤어지고 앙코르 사원의 유적지에 와 있다. 그리고 캄보디아의 한 노승과 이야기를 나눈다. 나무가 무섭습니다. 당신의 말에 승려가 웃는다. 당신은 나무를 무서워했다. 어렸을 때 읽었던 떡갈나무의 그림에서부터 집앞의 아카시아 나무가 당신에게서 많은 것을 잃게 할 것이라는 망상을 하고 나무가 없는 도심으로 이사 온 것을 기쁘게 생각할 정도로 나무를 무서워했다. 승려가 반문한다. 나무가 왜 무서운가? 이곳 나무들이 불상과 사원을 짓누르며 부수어나가는 것이 두렵습니다. 당신의 말에 승려가 답한다. 이곳 사원의 나무는 두 가지 일을 한다. 하나는 뿌리로 불상과 사원을 부수는 일이요, 또 하나는 그 뿌리로 사원과 불상이 완전히 무너지지 않도록 버텨주는 일이다. 그렇게 서로 얽혀 900년을 견뎌냈다. 사람살이가 다 그렇다. 임상심리사인 당신은 상담을 위해 찾아온 환자인 여자를 만났다. 보통의 사람들과는 다른 대답을 하고, 또 상담자인 당신을 당황하게 만들었던 그 여자와 가까워진 당신은 여자의 집착이 심해지자 결별을 선언한다. 여자는 한번은 자신을, 두번은 당신을 죽이려 한다. 여자는 울지 않았다. 여자를 떠나려 할 때마다 비슷한 일이 반복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