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및 문학] 오리엔탈리즘.

등록일 2002.09.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문학평론가(영문학 및 비교문학)인 에드워드 사이드의 저서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나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솔직히 이해가 되지 않는 어려운 부분도 많았지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시간과 사고를 넓힐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어주었다. 그 동안 당연히 여겨왔던 서양 중심의 세계사, 철학, 문학, 교육 등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우리 사회의 유럽·미국을 향한 맹신주의, 무조건적인 모방주의가 얼마나 부끄러운 것인지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오리엔탈리즘'은 서구인들이 서구에 대해 동양의 구조화되고 체질화된 열등성을 객관화하려는 목적으로 동양에 관해 기술한 각종 저술활동과 그 체계화 작업을 지칭하는 말이다. 곧,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인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적 편견으로 가득한 각종 동양에 관한 저작물로 인해서 서양인의 의식 속에 깊숙히 각인된 동양은 있는 그대로의 동양이 아니라, 고정불변의 열등함이 내면화되어 있는 '동양화된 동양'이라는 것이 이 저서의 핵심적인 주장이다. 위대한 학자·시인·문호로서 유명한 사람들의 저서나 명작들에도 동양의 열등성을 표상화한 오리엔탈리즘적 편견이 수두룩 함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무척 놀라게 되었다. 그 동안 잘 알지 못했던 서구의 동양에 대한 왜곡과 지배욕망이 참으로 무섭게 느껴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