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테라피 기법

등록일 2002.09.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애인이나 환자의 심리치료에 탁월하다는 '로고테라피'. 어원적으로 살펴볼 때 로고라는 것은 '말' 혹은 '말씀'이란 뜻이고 테라피는 '치료'라는 뜻으로 즉 말을 통한 치료, 혹은 말씀을 통한 치료법이란 뜻이다. 비탄에 빠진 장애인이나 우울증에 걸린 환자, 극도로 자기 정체성을 상실 한 사람에게 말을 통해서 심리적 안정을 부여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며 재활의 길을 찾도록 심리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로 '로고테라피' 이다. 내담자 중심의 인간적인 접근을 시도한 프랭크이란 심리치료학자는 삶의 의미를 창조하고 개발하는 것이 로고테라피의 묘미라고 주장하고 있다. 로고테라피는 장애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고 찾게됨으로써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내용 있는 말로 치료하는 기법'이라는 것이다.
한 예로 미국 필라델피아의 한 중년 여성은 당뇨를 앓고 있다가 두 다리를 절단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자신을 사랑한 것으로 생각했던 남편이 자기 곁을 떠나고 자녀들 마저 휠체어를 타는 자신을 외면하자 극도의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다. 급기야 이 여성은 자살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서 생을 마감하려고 하던 차에 '로고테라피'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 성한 육신, 그러니까 두 다리가 있고 의미 없는 삶을 사는 것 보다 두 다리가 없고도 의미 있는 삶을 사는 것이 더 낫다는 '로고테라피' 치료를 통해 다시금 삶의 의미를 찾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