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태형을 읽고...

등록일 2002.09.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동인은 「감자」,「배따라기」같은 작품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이다. 이번 교양세미나 시간을 통하여 그의 작품중 하나인 「태형」을 접하게되었다. 이 작품은 1925년에 발표하는 「감자」와 같이 환경이 인간의 윤리의식을 박탈해 가는 과정에 대한 관찰의 기록이 담긴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감옥이라는 폐쇄된 공간 속에서 극심한 고통을 감수하며 살아가는 죄수들을 설정해놓고, 극한 상황 속에서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양심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태형」의 간단한 줄거리는 이러하다. 3ㆍ1운동 직후, 무더운 여름...다섯 평도 안 되는 감방...그 밀폐되고 좁은 공간에 사십 여명이 숨도 제대로 못 쉬는 가운데‘나’가 바라는 것은 조국의 독립, 민족자결, 자유가 아니다. 무거운 공기와 더위에게 괴로움 받고 학대받아서 조그맣게 두개골속에 웅크리고 있는 피곤한 뇌에 떠오르는 단 한가지는 그저 목을 축일 수 있는 시원한 냉수 한 그릇과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맑은 공기를 희구할 뿐이다. 맑은 공기를 한번 마시기 위하여 나는 공판날짜를 손꼽아 기다린다. 어느 날, 같은 감방에 있는 영감이 태형 구십도 형을 받고서 항고를 했다는 말을 듣는다. ‘나’는 방안의 다른 사람들과 한패가 되어 영감이 나가면 조금이라도 편안히 지낼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는 생각에 영감이 항고를 취하하도록 압력을 넣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단편소설] 한국단편소설 7페이지
    1.태형 이 소설은 감옥이라는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인간의 생물적 본능에 근거한 극단적인 이기심이 어떻케 드러나는가를 원색적으로 조명한 소설이다. 인간이 최악의 한계상황에 처해있을때 직접 반응한는 내적 모습과, 불결한 상황에..
  • (독후감 / 독서감상문) 김동인의 배따라기 2페이지
    너무나도 유명한 책이라 그런지 책을 선택하는 순간부터 많은 기대감과 즐거움으로 다가왔던 책이다. 시간 날 때 읽어 봐야지 하면서 공부한다는 핑계로 지금까지 미루어 오다가 드디어 책을 읽을 기회가 되어 읽게 되었다. 김동인이라..
  • 김동인 단편소설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김동인 단편소설 광염소나타 작가, 김동인 단편소설 광.. 6페이지
    Ⅰ. 개요 1929년에 중외일보에 연재된 이 작품은 미친 음악가의 이야기를 소재로 했다. 소설의 시작이 작가의 다음과 같은 말로 특이하게 시작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독자는 이제 내가 쓰려는 이야기를 유럽의 어떤 곳에 ..
  • 김동인 『감자』를 읽고 3페이지
    작품 개요 이 작품은 1920년대에 평양 칠성문 밖의 빈민굴에 사는 밑바닥 인생의 생태를 배경으로 해서, 너무 가난한 탓으로 열 다섯 나이에 홀아비에게 팔려간 복녀의 비참한 최후를 그린 자연주의 경향의 소설이다. 비록 가난..
  • 한국현대 소설론 13페이지
    1920년대 소설가 김동인에 대한 소설사적 평가의 하나는 소설기법에 있어서 보다 진보적 면모를 보였다는 점이다. 그의 소설 기술상의 진보적 성향은 몇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소설문장에 대한 각별한 의식이고 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