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자료

등록일 2002.09.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작업표
*요소작업표
*관계지식표

본문내용

-형광등이란?
형광등은 저압방전등(低壓放電燈)의 일종으로 1938년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사(社)에서 발명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군용(軍用)으로만 사용되었으나, 전후에 급속히 보급되어 현재는 백열전구와 더불어 광원의 주종을 이루어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 형광등이란 말이 생긴 것은, 1957년 신광전기가 지철근 박사의 도움으로 형광등을 개발하면서부터이다.
-구조?
유리관의 내벽에 형광물질을 칠하고, 양쪽에 텅스텐의 이중 또는 삼중 전극을 넣고 그 속에 열전자를 방출하는 이미터(emitter)를 충전한다. 이미터는 전자방사를 왕성하게 하기 위하여 바륨 등의 산화물(酸化物)이 사용된다. 유리관 내는 진공으로 한 후, 소량의 수은과 아르곤 가스를 봉입한다. 또 점등을 자동적으로 쉽게 하기 위하여 점등관(點燈管:glow lamp)을 사용한다. 또 형광등은 방전등의 성격상, 방전이 시작되면 관전류(管電流)가 점점 증가하여 전극을 파괴하여 버리므로, 전류를 어느 값 이하로 제한하기 위하여 초크코일 등의 안정기를 사용한다. 점등에 있어서는 먼저 점등관의 바이메탈 전극이 발열하여 쌍전극에 접촉한다. 이때 형광등에는 정상의 2배 가까운 전류가 흘러 코일이 예열(豫熱)된다. 예열에 의하여 이미터로부터 열전자가 방출되고, 방전에 의하여 포화증기가 된 수은증기에 작용하여 자외선을 발생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