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학] 중국 산동성에 대해..

등록일 2002.09.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목차

① 산동성의 전반적인 지역특징

② 한반도와 인연이 많은 땅

③ 성인과 천하제일의 고수가 태어나는 땅

본문내용

② 한반도와 인연이 많은 땅
산동성은 드넓은 중국대륙 중에서도 우리민족과 인연이 많은 땅이다. 현재 한국에 들어와 있는 화교의 대부분이 산동성 사람인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며 한국인들이 중국요리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중국음식 가운데도 산동 음식이 많다고 한다.

먼저 산동성에 있는 태산은 '티끌 모아 태산'같은 우리속담이나 ,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 만은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라는 시구와 같이 중국시인들의 시조뿐만 아니라 옛날 우리 민족의 수많은 문인들의 시조를 통해서도 쉽게 접했던 지역으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산이며, 개인적으로도 한 번쯤은 꼭 다녀오고 싶은 명산이다.

또한, 오늘날 중국학자들 대부분은 산둥이 고대 동이족(東夷族)의 발원지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한다.

이에 관련해 일반적으로도 산둥인들은 중국 내에서 가장 한국인과 닮은 사람들이라는 평이 많다. 기질적인 특성 때문인 점으로도 보이지만 우리 또한 중국 한(漢)대부터 `동이`라 불렸던 경험이 있다. 거기에 한국에 정착한 화교들 대부분도 산동출신인 점도 주목된다.

세 번째로 산동반도에는 고대부터 신라방, 신라소등 우리민족의 발자취가 직접적으로 남아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장보고가 세운 중국 산둥성 룽청시에 위치한 단다오진 적산법화원이 유명하다. 법화원은 장보고가 그 당시 당나라에 사는 신라인들을 위해 세운 절이다.

(목차중 2번째 내용 소수 발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