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 몬드리안의 신 조형주의

등록일 2002.09.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자주 보시던 그림들도 레포트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괜찮은 자료이니만큼 다운 받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입니다. ^^

목차

신 조형주의에 대해서
1. 몬드리안의 추상화 과정
2. 신조형주의 일반원리

본문내용

1912--20년에 피에트 몬드리안이 제창한 미술이론(입체주의 이론을 더욱 시화시킨 완전한 기하학적 추상론을 의미)을 토대로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 네델란드에서 성행한 미술사조로서 '새로운 형성'이라는 뜻의 네델란드어 니우베 빌딩에서 유래된 말이다. 데스틸의 한분파로서 1910년대를 전후해서 가장 주도적인 미술계의 움직임은 "추상미술"의 태동 및 전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1900년 초 칸딘스키에 의해 예고되고 뒤이은 작품들이 더 이상 재현의 목적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연의 재현'을 벗어나려는 움직임과 아카데미즘이 가진 진부함에의 도전으로 실제적인 모습이 드러났다. 특히 후기 인상주의가 보여준 반 고흐와 고갱의 색채와 공간에서 추상성을, 세잔느가 시도한 사물의 구축적 표현과 더 확대된 입체파에 이르는 조형적 표현의 가능성은 추상의 길을 입증하고 있다.

몬드리안은 입체주의의 형체해체론을 더욱 발전시켜 대상의 구조적 파악을 통한 극단적 추상론을 전개하여 기하학적인 선과 단순한 색체의 순수한 관계를 주장하였다.

추상미술의 경향은 본격적으로 시각화면서 크게 '서정적 추상'과 '기하학적 추상'으로 드러났다. 특히 기하학 추상 계열은 단연 피에트 몬드리안을 필두로 하는 신조형주의로 대변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