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것인가

등록일 2002.09.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들어가며>
<본문>
<맺으며>

본문내용

역사를 보면 기억하고 싶은 역사 즉, 후대에 남길만한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는데 반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았으면 하는 역사가 공존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보기 좋은 역사만을 남기고 그렇지 않은 역사를 소외시킨다면 그건 진정한 역사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아무리 기억하기 싫은 오욕의 역사라 하더라도 '역사' 자체로서의 가치는 무시할 수 없다. 또한 그러한 부정적인 역사를, 올바른 역사관에 입각하여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또다시 그러한 역사의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예비하는 측면도 인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비록 좋은, 바른 정도의 길만을 걸어온 찬란한 민족은 아닐지라도, 광명으로든 어둠으로든 우리 역사는 나름의 가치와 교훈으로 소중한 것이다.
강만길 교수님의 '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 에서는 이러한 역사를 대하는 진지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비평집'이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약간은 전문적이고 객관적이지만 저자의 생각이나 사상이 많이 들어있어 사실만 기록해놓은 역사책에 비해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쉽고 재미있는 역사'에서는 놓쳐버리기 쉬운 철저한 고증이 돋보이는 동시에 중고등학교 때 국사책에서 흔히 보아왔던 시대 순서에 따른 사실의 나열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적인 사학'과 질적으로 다른 객관적인 역사 인식과 그에 따른 분명한 역사관이 돋보이는 책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21세기 서론을 어떻게 쓸것인가 3페이지
    우선 분단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현대사의 전개와 남북한 정부에 관한 문제 또, 역사적 전통성과 현재의 김대중 정권의 역사성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을 다루고 있다. 일본의 식민지화에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분단은 한반..
  • [역사학] 역사학과 21세기 10페이지
    나는 20세기를 살았고,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나는 내년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로 나서며, 그에 대한 준비로 올해를 살아가야 한다. 그래서 나는 한국에서 20세기를 지나왔지만 20세기를 모른다. 96년 입학하자마자 떠난 O..
  • [독후감] (서평) 21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것인가를 읽고... 1페이지
    40년을 넘게 역사학에만 연구를 몰두하며 일생을 살아온 강만길 교수의 1999년도판 『21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읽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 서서 과거 20세기의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 ..
  • 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 4페이지
    역사를 보면 기억하고 싶은 역사와 되풀이되지 않았으면 하는 역사가 공존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보기 좋은 역사만을 기억하고 그렇지 않은 역사는 묻어버린다면 그것은 진정한 역사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아무리 기억하고 싶지 않은 ..
  • 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읽고 3페이지
    ‘한‧미 FTA’, ‘북한 핵 문제’, ‘비정규직 법안’. 요즘 신문을 펼쳐 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우리 한국 사회의 문제들이다. 21세기를 이제 막 시작한 한국 사회는 정치‧사회‧경제 각 분야에서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이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