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독일 맥주에 대해서

등록일 2002.09.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필요한 엑기스 만을 모아서 만든 자료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으시고

유요하게 잘 사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맥주의 기원
-독일 맥주의 발달 원인
-독일 맥주의 역사
-독일의 맥주 문화
-독일의 음식 문화
-오늘날의 독일 맥주
-독일의 맥주

본문내용

-독일 맥주의 역사
기원전 게르만 민족은 고유의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년도는 알수 가 없습니다. 빵으로 맥주를 빚던 게르만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보리를 싹틔우고 그리고 싹틔운 보리(녹맥아라고도 함)를 건조하여 맥아(지금의 엿기름)를 만들어 맥주를 빚기 시작했습니다. 게르만들은 맥즙을 만들때 풀푸레 나무잎, 떡갈나무잎 혹은 버섯, 따들죽속의 잎을 넣었는데 이런 종류의 잎을 사용했기 때문에 맥주 맛이 좋지 않았습니다. 훗날 로마가 점령한 점령지의 민족들은 거의가 맥주를 마셨으며 점령지의 로마 귀족들도 차츰 맥주에 매력을 느끼고 맥주를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중세에 이르러는 유럽의 수도회 역사에 가장 크게 공헌한 것은 베네딕투스인데 베네딕트파 수도사들이 아일랜드로 포교를 떠나면서 항구에서 맥주를 마셨다고 하는데 이들이 마신 맥주는 영국에서 시작된 에일(Ale)이었다고 하며 이 맥주를 수도원에서 제조하게 된 것이 수도원 맥주의 시작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후에는 시민과 교역의 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후에는 공공연하게 판매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1146년에는 오토(Otto)주교로부터 맥주 제조권 뿐 아니라 맥주 판매권까지 얻었습니다.수도원에 맥주양조권을 주었다 해도 시민들이나 농촌 사람들은 그들의 순한 맥주를 스스로 만들었습니다. 10세기 전후의 독일에는 특별히 먹을 것이 없었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은 빵과 맥주로 살았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세계의 맥주축제 12 페이지
    Ⅰ.서론 네덜란드의 역사학자인 호이징하는 『호모 루덴스』에서, "인간의 유희적 본성이 문화적으로 표현된 것이 축제이며, 이 축제적인 상황에서 벌어지는 놀이는 비일상적이고 비생산적인 것이지만 일상과 생산을 위해서는 필수불..
  • A+ 독일의 문화 (독일의 음식 문화) 12 페이지
    Ⅰ. 서 론 예부터 인간은 수렵이나 채집·목축·농업·어업 등의 수단으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먹거리를 확보해왔다. 이렇게 얻은 먹거리를 조리·가공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고, 완성된 음식을 편안하고 위생적으로 먹..
  • 독일의 음식문화 41 페이지
    정식명칭: 독일연방 공화국(Federal Republic of Germany) 면적 : 357,000 sq km 인구: 8,100만명 수도 : 베를린( Berlin (인구: 350 만명)) 인종: 다수 백인과 소수 ..
  • [현대인의 생활문화]독일의 음식과 문화 23 페이지
    (1) 음식문화의 특징 ①독일인의 주식은 감자와 소시지 - 독일은 지방자치국가다. 이러한 특성은 음식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 각 지방마다 먹는 법이 다르고, 즐기는 음식도 같지 않다. 그래서 독일의 소시지는 각 지방마다..
  • 독일의 식생활 8 페이지
    독일은 지방자치국가다. 이러한 특성은 음식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 각 지방마다 먹는 법이 다르고, 즐기는 음식도 같지 않다. 그들이 가장 즐기는 음식인 소시지와 맥주도 지방마다 조금씩 혹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동부지역..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