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문화의수수께끼

등록일 2002.09.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에는 문화라는 것이 꼭 존재한다. 사소하거나, 아니며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거나, 이 모든 것이 문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화들은 하루 이틀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는 그 사회가 존속되어 오는 동안 그 사회를 지탱시켜주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우리와 맞지 않는 문화라 할 지라도 그 문화는 그 문화를 향유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중요한 양식인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문화가 자기 자신의 고유한 문화현상의 터전에서 이해 받지 못하고 자칭 우월하다고 하는 문화의 기준에 의해서 평가받고 그 '우월한 문화'가 그 '미개한 문화'를 정복하고 지배해 왔고 결국 문화간의 갈등이 생기며, 저자가 말하는 '반문화 운동'까지 오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문화의 '텃밭'에 서서 문화를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그 '텃밭'에 서서 문화의 뿌리를 캐어 보고, 그 문화의 수많은 가지들을 헤아려보고, 그 문화의 줄기를 어루만져 봐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하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나은, 반문화 운동보다 더 나은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그러면 우리는 진정 그 문화가 말하고자하는 '수수께끼'를 풀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의수수께끼 1페이지
    이 책은 문화인류학 서적 중 굉장히 유명한서적중하나라고 했다. 평소 외국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난 그저 단순하게 ‘우리와 다른 나라니까 다른 문화니까‘라는 생각으로 깊이 생각하지 않고 넘어갔다. 하지만 이 책을 ..
  • 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5페이지
    내가 이번에 읽게 된 책은 ‘문화의 수수께끼’란 책이며 문화인류학을 이해하는 기본서라고 불릴 정도의 책이다. 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을 먼저 요약하자면 , 이 책은 마빈 해리스 작가가 쓴 책으로써 우리가 평소에 궁금하고 이해..
  • [문화인류학]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6페이지
    이번 학기에 들어서, 인류학과 한국문화사 수업시간에 "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한국문화사 시간에 대충의 줄거리는 들었지만 이번 레포트를 계기로 책 전체를 읽어보기로 했다. 한 장 한 장 책을 읽어 나갈 때마다..
  • [문화인류학] 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2페이지
    아무런 자극도 아무런 의혹도 없이 타성에 젖어 살아가던 나에게는 이 책이 주는 교훈이란 매우 귀중한 것이었다. 나는 이제 더 이상 좁은 세계에서 살아가지 않을 것이다. 이제는 어떠한 조그마한 일이라도, 그것에 대하여 생각하고,..
  • 문화의 수수께끼 독후감 8페이지
    문화인류학은 문화 관련 저서가 근래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면서 출판가의 인기 분야로 자리잡았지만, 80년대만 해도 그다지 독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 출판의 변방이었다. `사회과학의 시대`였던 80년대 초반, 1982년 한길사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류학] 문화의수수께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