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우리민족해방운동사

등록일 2002.09.23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씨크기 10으로 썼어여..
글씨 크기 늘리면 더 늘어날 방대햔 량의 자료~^^

목차

Ⅰ. 민족해방운동의 태동(개항∼1919)
ⅰ. 민족해방운동의 발생과 흐름
ⅱ. 1910년대 민족해방운동과 3.1운동
Ⅱ. 민족해방운동의 활성화와 민족통일전선운동의 시도(1919~1929)
ⅰ. 문화정치하의 국내 민족해방운동의 진전
ⅱ. 초기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국민대표회운동
ⅲ. 국외 민족해방운동세력의 활동과 민족유일당운동
ⅳ. 국내 민족해방운동의 활성화와 신간회운동
Ⅲ. 민족해방운동의 고양과 민족통일전선의 새로운 모색(1929~1935)
ⅰ. 공황기 국내 민족해방운동의 고양과 민족통일전선운동의 굴절
ⅱ. 만주지역 민족해방운동의 변화와 민족통일전선의 새로운 모색
ⅲ. 중국 관내 민족해방운동과 전선통일운동
Ⅳ. 민족해방운동의 발전과 민족통일전선운동의 진전(1935~1945)
ⅰ. 전시파시즘하 국내 민족해방운동의 변화
ⅱ. 만주지역 항일무장투쟁의 강화와 조국광복회
ⅲ. 중국 관내 민족통일전선운동의 발전과 건국준비

본문내용

산업혁명을 수행하고 국민국가를 형성한 서구열강은 19세기 중·후반 이후 제국주의 침탈의 촉수를 동아시아에까지 미치기 시작하여 이 지역을 세계 자본주의체제에 편입시키고자했다. 조선은 전통적으로 쇄국주의에 입각한 대외정책을 고수해왔고, 17·18세기 이래 사회경제적 발전과 민중의식의 성장 속에서 반봉건 민중운동 등을 통해 자생적으로 근대사회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조선은 일본과 1876년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여 강제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 편입되었다. 개항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화이론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사대교린 관계를 유지했던 동아시아의 전통적 국제질서와는 질적으로 다른 변화를 종속을 조선에 강요했다. 대표적으로 일본과 중국이 그러하였다. 일본은 조선에 개항을 강요한 데 이어 1882년 임오군변, 1884년 갑신정변 등 중요한 정치적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직접·간접으로 개입하면서 영향력을 강화하려 했다. 중국은 임오군변 전후부터 적극적인 간섭을 하면서 중국과 일본의 경쟁과정에서 조선의 국익과 자주성은 크게 훼손되어갔다.

좌우익 전선을 막론하고 민족해방운동전선의 최후 목적은 민족을 해방시키고 독립된 민족국가를 수립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민족해방운동 전선은 해방 후 어떤 민족국가를 건설할 것인가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1930년대 이후 민족해방운동전선에 이당치국론이 도입되면서 민족해방운동은 정당 중심이 되었고 이 정당들은 정강·정책을 내세웠으며 여기에는 해방 후 민족국가 건설방안이 담겨있었다. 1930년에 성립된 우익전선 최초의 정당인 한국독립당의 경우 정치·경제·교육의 삼균주의를 표방했다. 이 삼균주의를 토대산 국가건설론도 한층 구체화되었다. 의열단도 사회주의적 이념을 지향하면서 민족해방운동 정당으로 변모해갔다. 김구 중심의 우익전선인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와 김원봉 중심의 좌익전선이 조선민족전선연맹이 함께 전국연합전선협회를 성립시켰을 때도 정강·정책을 발표했다. 조선독립동맹은 강령에서 일본제국주의의 조선에서의 지배를 전복하여 독립·자유의 조선민주공화국을 건설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고 전국 국민의 보선에 의한 민주정권 건립을 내세웠다. 해방 후 남북에 두 분단국가 성립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중국 관내 민족해방운동세력들은 해방이 가까워오고 있음을 예감하면서 민족통일전선운동을 더욱 활발히 추진해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