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개성이야기

등록일 2002.09.22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북한 향토학자가 쓴 개성이야기라는 책을 보고 쓴 레포트
이구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거 같습니다.

목차

1부. 역사 속의 도시, 개성
세계를 향해 열려 있던 도시
영화가 사라진 불안한 도시
20세기의 여명의 도시

2부 신화 속의 도시, 개성
오백 년 고려 역사의 뿌리
개성, 그 역사와 문화의 흔적
개성, 그리고 고려사의 인물들

본문내용

개성을 보고 있자면 그 어떤 의식의 흐름 같은 걸 느낄 수 있다. 물론 난 개성민이 아니기 때문에 그 의식의 정체가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한다. 혹시 같은 고려민족의 후손이라는 동질감을 가슴 깊은 곳 어딘가에 가지고 있을지는 모른다. 한 집단에서 오랫동안 부대끼며 살다 보면 시나브로 그 집단의 이념을 몸에 익히기 마련이다. 그것은 일순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저 몸에 익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일 수도 있다. 사람은 의식만큼이나 무의식에 강하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쟁 통에 자기 고장에 문화 유산을 파괴한다고 불도저 앞에 드러눕는 행위는 그렇게 쉽게 생기는 것이 결코 아니다
개성은 수많은 고려시대 遺物들이 숨쉬고 있다. 많은 건축물이 지어졌고 문화재들이 빗어졌다. 개성의 건축물 중에 가장 우수한 것은 왕궁인 만월대로 넓이는 125만 제곱미터에 달한다. 만월대는 고려의 수난의 역사, 나아가 조선시대의 우리나라의 수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한 제국의 왕궁이 싹쓸이 사라지고 터만 공허하게 남은 걸 보면 말이다. 웅대하고 화려했던 궁전은 외래 침략자들의 만행과 정권 쟁탈자들의 반란으로 3차에 걸쳐 크게 불탔으며 1361년 홍두적이 침략했을 때 불타버린 후 다시 복구되지 못하였다. 8.15 후 미군이 만월대에 병영을 지으려 할 때 개성 사람들이 집단 항의 투쟁을 해서 겨우 작업을 저지시켰다.

참고 자료

북한 향토학자가 쓴 개성이야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개성의 고려시대, 조선시대 문화재와 차이점 3 페이지
    1) 만월대 고려의 궁궐터를 흔히 만월대라 하는데, 사적 48호로 지정되어 있다. 고려의 본대궐인 만월대 궁궐은 황성의 아래쪽에 자리잡은 궁성 안에 있었다. 이것은 북쪽의 송악산을 배경으로 그 남쪽의 구릉지대에 전개되어 있다..
  • 고려 500년 서울 『개경의 생활사』를 읽고 4 페이지
    개성의 지형을 보면, 북쪽으로 송악산이 있고 그로부터 나온 산줄기가 청룡과 백호를 구성하고 있다. 풍수설에 딱 들어맞는 곳이라고 했다. 바다가 가까워 무역을 하기가 좋았고 임진강과 예성강, 한강 등이 가까이 있어 해로와 수로를..
  • 감상문-송나라 사신이 그린 천 년 전 국제도시 개경 2 페이지
    고려시대는 짧지 않은 왕조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후의 조선시대나 이전의 삼국시대에 비해서 이렇다 할 관심을 못 끄는 게 사실이다. 가장 많은 유적과 유물, 기록물이 있고 현대와도 시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조선시대는 역사 문외한..
  • [도시론]고려의 왕도 개경 9 페이지
    송도는 지금의 개성으로 세계적인 문화를 꽃피운 고려 왕조 500여 년의 도읍지다. 38선 이북 지역으로 반세기 동안 왕래도 없고 소식이 미치지 않아 심정적으로 한없이 먼 곳이지만 지도상으로 보면 너무 가까워서 새삼 놀랍다. 서..
  • 개경의 구조와 생활로 알 수 있는 고려의 천자국 의식 9 페이지
    고려시대에는 흔히‘자주의식’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자주의식(自主意識)이란 말 그대로 스스로가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태도를 말한다. 이러한 고려의 자주의식은 일제 식민시기에 일제의 식민사학에 반발하기 위한 민족사학으로 연구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