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 및 차이점

등록일 2002.09.21 훈민정음 (gul)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프로이드
1) 구강기 : 낙천성 vs 소유욕·병적 의존성
2) 항문기 : 창의성·생산성 vs 인색성·잔인성
3) 남근기 : 외디푸스·에네트라 컴플렉스(Oedipus Complex VS Electra Complex)
4) 잠복기
5) 생식기 : 부모로부터의 독립성

*에릭슨
1. 에릭슨의 8단계 이론
2.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
1)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6)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7) 생산성 대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및 혐오감(Integrity vs. Despair and Disgust)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2) 도식
3) 평형화 : 동화와 조절
3.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4. 인지발달의 단계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다음과 같이 5단계를 거쳐 발달된다고 본다.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경험에 의해 그 기본구조가 5세이전에 형성되어 그후 정교화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성욕의 에너지(Libido)가 출생시 나타나 단계를 거쳐가며 발달하는 것이다. 각 발달단계에서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으면 다음단계로 발달이 이행되고 만일 욕구충족이 이루어지지 안되거나 과잉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저해하는 고착(fixation)현상을 나타낸다. 성이란 단순히 성교만이 아니라 신체에 쾌감을 일으키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성적 에너지의 개현과 병행해서 이루어진다. 성적쾌감을 느끼는 신체의 부위는 연령증가에 따라 변화하며 이와 더불어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
1) 구강기 : 낙천성 vs 소유욕·병적 의존성
입술자극(빨기/삼키기/뱉기/깨물기)으로 즐거움, 쾌락, 불쾌 등의 욕구충족을 느낀다. 인공유를 먹이거나 수유시간이 지나치게 엄격하게 통제되면 아이에게 욕구불만이 생기고, 또 수유시간이 지나치게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무절제하게 되면 빨기에 탐닉하는 고착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구강기적 성격은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떨기, 손톱 깨물기 등의 생활양식(life-style)으로 나타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