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록일 2002.09.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언 1 : 한국교육은 꿈과 비전을 가져야 한다.
제언 2 : 교육 개혁은 正道를 가야 한다.
제언 3 : 한국교육의 고질적인 入試煉獄과 입시위주 교육은 어떻게든지 해결되어야 한다.
제언 4 : 현 시점에서 한국교육의 개혁은 특히 自律, 個性, 創義의 강조를 그 향방으로 잡아야 한다.
제언 5 : 敎育課程 상의 學習量은 대폭 줄여야 한다.
제언 6 : 공공 교육투자는 획기적으로 증가되어야 하고, 방대한 사교육비는 어떻게든지 공공화되어야 한다.
.
.
제언 10 : 교육개혁을 위한 공론은 계속되어야 하고, 그것이 어떤 사회적 운동이나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절실히 요청된다.

본문내용

이제는 우리는 여러 시각에서 시도한 그 "난국"의 비판적인 분석 끝에, 몇 가지 간절한 염원과 희망을 담은 열 개의 제언으로써 우리의 논의를 마루리 해야겠다.
제언 1 : 한국교육은 꿈과 비전을 가져야 한다.
꿈이 없는 잠은 죽음이고, 꿈이 없는 나라는 이미 침체와 쇠망의 길에 들어선다. 어떤 연유로든 어디로 가고자 하는 적극적인 이념에 가난한고 지쳐 있는 교육은 이미 개혁의 의지를 잃은 교육이다.
그러나 실은 부족한 것은 표어의 서술, 이념의 진술, 철하그이 강술도 아니다.
즉, 한 이념의 행동적 의의를 포함해서 여러 관련된 의의들을 좌우 종횡으로 숙고함으로써 비전을 투사하고, 기회가 닿는 대로 또 기회를 창출해 가면서 그 비전을 결단을 통해 행돋으로 옮기며, 웬만한 낙관, 유혹, 갈등, 타협으로는 그 꿈을 구름으로 가려지게 하지 않는 꾸준한 일관성이다.
꿈과 비전은 거창한 "이념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작고 구체적인 것일 수도 있다. 도리어 "학급당 학생수는 작을수록 좋다", "공장은 커도 좋지만, 학교는 작을수록 좋다", "체벌은 없을수록 좋다"는 것과 같은 작고 구체적인 꿈들이 모여져 가야 거창한 이염도 이루어져 갈 것이다, 그것이 도리어 구체적인 사고와 행동과 일관성을 더 쉽게 자극하는 것일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