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문제

등록일 2002.09.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시작하는 말
왜 바르게 사는 사람이 고통을 받는가?
한 사나이 이야기
어떤 때는 아무런 이유도 없다.
착한 사람이라고 예외는 없다.
나오는 말

본문내용

우리는 하루 하루를 살아가면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잘못도 없이 고통받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고나 질병 등으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어 슬퍼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착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종교인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문제의 원인을 신에게 돌리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의 합리화가 아닐까?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에게 고통으로 다가오는 많은 고통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기를 바란다.

이 책의 저자 헤럴드 S. 쿠쉬너는 "왜 바르게 사는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는가?" 라는 물음으로 이 글을 시작하고 있다. 이것은 이 세상에서 살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고통의 불공정한 분배를 문제삼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하나님을 믿는 사람, 아니면 적어도 신을 인정하는 사람이라면) '삶이란 공정한 것이며, 하느님은 모든 사람들 각자에게 마땅한 것,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주신다'고 믿으며 산다. 그러나 우리는 애꿎은 사람이 병에 걸리고, 애꿎은 사람이 사고로 죽은 것을 목격하면서 "왜 전혀 이기적이지도 않고 아무런 잘못도 저지르지 않은 사람(즉 선하게 사는 사람)이 고통을 당해야 하는가?"하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가 없다

참고 자료

왜 착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는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종교철학 - 악의 문제(시험요약정리본으로 봐도 좋음) 5페이지
    1. 문제점 사람들에게 악의 문제는 인간이 당하는 고통을 깊고 넓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신이 사랑의 창조주라는 것을 믿기 어렵게 만든다. 악을 신학적 이론의 관점에서 정의하기 보다는(예를 들어..
  • 우리에게 악은 필요한가? 4페이지
    이처럼 악에 대한 문제는 특히나 유신론자를 괴롭히는 근원적 어려움으로부터 이미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왔다. 그들이 믿는 신은 참으로 선한 존재여야 하는데 선과 악의 동시적 존재를 인정한다면 신에 대한 전지전능함을 무시하는 결과를..
  • 종교와 철학의 차이 5페이지
    Ⅰ서론 현대인의 과반수가 종교를 가지고 있고 자기 나름대로의 신앙심을 가지고 살아간다. 종교는 아주 오래 전의 원시 신앙부터 인류와 그 역사를 함께 해 왔다. 이렇듯 까마득한 역사를 간직한 종교는 철학의 기원과 밀접한..
  • 철학의 의미, 철학의 대상, 철학과 생철학, 철학과 종교철학, 철학과 교육철학, 철학과 유.. 15페이지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
  • 종교와 과학 을 읽고 2페이지
    이 책을 읽고 느낀 주된 점은 종교와 과학은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과학 사상가들은 종교와 과학과 결코 화해할 수 없다고 확신한다. 이들이 이러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주된 이유는, 종교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악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