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질병에 대하여

등록일 2002.09.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질병의 본래적 결정요소
2. 질병의 외래적 결정요소
3. 집단내 질병 발생 상황 기술

본문내용

1. 질병 결정요소로서의 병인체
질병에 관련되어 질병을 유발하는 병인체들은 다음과 같이 두가지의 큰 그룹으로 구분될 수 있다. 생물병인체 즉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을 말하며, 무생물 병인체는 열기, 냉기, 물, 영양분, 독성물질 등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의 논의에 있어서는 질병의 요소중 소위 생물성인 병인체에 관하여 다루기로 한다.
감염성 질병에 있어서는, 병인체의 존재여부가 그 질병에 대한 역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확실한 것은 병인체의 부재 상태에서는 질병이라는 것은 발생될 수 없으나 반면에 질병이라는 것은, 결과론적으로는 병인체의 존재만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러한 사항은 감염과 질병사이에 중요한 역학적 구별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 병인체 전파방법
병인체가 어떤 방법으로 전파되는가 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역학연구에 있어서 주요한 사항인데 왜냐하면 특정질병이 어떤 방법으로 전파되는가 하는 기전에 대하여 일단 이해하게되면, 전파를 예방하는 방법의 도입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病因體가 感染宿主로 부터 감수성 숙주로 전파되는 방법에는 세가지의 주요 경로가 있다. 병인체는 감염개체와 감수성 개체간의 접촉을 통하여 전파될 수 있으며 또는 無生物體, 전파자 또 다른 동물을 통하여 이들 개체간에 전파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파방법은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같은 병인체라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로 중 한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전파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