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독후감] 한국 단편소설 선집

등록일 2002.09.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 단편소설 선집' 이 책은 『태형, 할머니의 죽음, 적빈, 가을, 소망, 무명』 이렇게 총 6가지의 소설들로 꾸며져 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목차를 보며, 적어도 한번씩은 들어본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인데다 더구나 소설이기에 한층 읽기가 쉬울 꺼라 예상했다. 하지만 읽고 난 후 얻게 된 교훈과 감동은 결코 다른 책들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만큼 더 공감하고 받아들이기에 수월했다. 나는 지금부터 내가 읽은 이 6개의 작은 이야기들 중에서, 더 절실히 와 닿았던 몇 가지에 대해 나의 생각들을 조심스레 써보려 한다.
우선 어떤 한 사람이 달콤한 꿈을 꾸며 자고 있는 화자인 '나'를 깨우면서 시작되는 『태형』은 환경이 인간의 윤리 의식을 박탈해 가는 과정에 대한 관찰의 기록이다. 감옥이라는 폐쇄된 공간 속에서 극심한 고통을 감수하며 살아가는 죄수들을 설정해 놓고, 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양심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즉, 환경 결정론적 인간의 본성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다른 사람의 죽고 사는 문제보다는 자신의 조그만 편함에 더 관심을 가지는 인간들을 설정하여 인간의 도덕성에 관한 질문을 제출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