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제일제당 재무제표 분석

등록일 2002.09.19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 역시 2002년 1학기 재무관리 시간에 A+받은 것입니다. 1998년부터 2001년까지의 재무재표의 여러 지표들을 표로써 알아보기 쉽게 해놨고 각각의 그래프와 평가까지 꼼꼼하게 했습니다. 이 레포트를 참조하시면 틀림없이 A+나올꺼에요. ^^

목차

1. 유동성지표 분석
(1) 유동비율
(2) 당좌비율
(3) 자기자본비율
(4) 영업비용방어기간
2. 레버리지 지표분석
(1) 부채비율
(2) 이자보상비율
(3) Walter Hunt 비율
3. 활동성지표
(1) 재고자산 회전율
(2) 매출채권 회전율
(3) 고정자산 회전율
(4) 총자산 회전율
4. 수익성 지표
(1) 총자본이익률
(2) 매출액 순이익률
(3) 자기자본이익률
5. 생산성 지표
(1) 노동생산성
(2) 종업원 1인당 매출액
(3) 자본생산성
6. 증권시장지표
(1) 주당이익
(2) 주가수익비율

본문내용

왼쪽 표에서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듯이 유동비율이 매년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다. 유동비율이 높다는 것은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하지만 표준비율인 200%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유동비율은 채권자로 하여금 유동부채에 대해 지급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성을 떨어뜨리게 한다.
채권자에게 지급해야 할 고정적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 능력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측정된 이자보상비율 측정치에서 1999년도에 무려 286%에 다다르는 급격한 증가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는 170~180%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도에 당기순이익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이 286%에 이르게 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손익계산서의 항목별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 것은 제일제당의 매출액 자체의 증가가 원인이 아니고 영업외 비용이 감소했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급증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당순이익은 매년 1번 발표되기 때문에 거의 고정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주가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면 주가수익비율은 올라가고, 주가가 하락하면 주가수익비율은 내려가게 된다. 따라서 주가수익비율이 높다는 것은 기업이 영업활동에 의해 벌어들인 이익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주가수익비율이 낮으면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일제당의 경우 주당이익을 최근 6개월간 비교하여 본 결과 점점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가수익비율은 과거(정확하게 말하면 전년도)의 영업실적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 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따라서 주가수익비율이 낮다고 해서 반드시 그 회사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한 편 유동비율의 감소의 원인은 유동부채의
증가 또는 유동자산의 감소가 원인이 될 수 있
겠는데 제일제당의 경우는 과연 어떠한 경우인
지 살펴보기로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