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전립선비대증환자 사례분석

등록일 2002.09.1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전립선 비대증의 임상증상은 폐색성 증상과 자극성 증상이 있다. 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이 대상자의 경우 PSA(전립선 특이 항원)검사를 실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3. 전립선 비대증에 처방되는 Harnal(tamsulosion)은 α1A-교감신경억제제이다. 약리작용은 무엇이며 주의해서 관찰하여야 할 부작용은 무엇인가?
4. 전립선 비대증 대상자에게 있어 요류속도 검사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5. 전립선 비대증의 악화 및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6. 경요도전립선절제술 후 생길 수 있는 저나트륨혈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 폐색성 증상: 소변 줄기의 약화, 배뇨 지연, 배뇨 후 소변의 적하 등
전립선에 의한 폐색은 방광과 음경 사이의 통로의 직경이 줄어들었을 때 일어납니다. 요도라고 불리는 이 관처럼 생긴 통로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으로 전립선이 커졌을 때,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폐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요도가 음경의 말단으로 가는 도중에 전립선을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줄기의 약화: 소변줄기가 약하고 줄기가 끊겼다 다시 나오기도 한다.
잔뇨감: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은 듯한 느낌이 난다.
배뇨지연: 소변을 보려해도 한참 머뭇거리다가 보게 된다.
▷ 자극성 증상: 빈뇨, 야간 빈뇨, 실박 요실금, 배뇨통 등
전립선 비대증 1단계 : 초기 또는 자극기라 하여
빈뇨: 변이 자주 마렵고 특히 자다가 1~2회 이상 일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 빈뇨가 발생한다.
지연뇨 : 소변을 볼 때 금방 나오지 않고 한참 기다려야 소변이 나온다.
세뇨: 소변 줄기가 힘차지 못하고 점차 가늘어지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오거나 중간에 끊기고 배뇨시간이 길어진다. 소변을 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