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해방이후 한국의 근현대사

등록일 2002.09.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한국 전쟁과 분단체제의 고착화
2. 4.19와 5.16 껍데기는 가라!
3. 박정희! 민족의 지도자인가 독재자인가
4. 겨울 공화국 -광주 민주 항쟁과 6월 항쟁
5. 통일 운동의 전개와 민족 통일 전망
6 한국 근현대사의 3대 과제

본문내용

1. 한국 전쟁과 분단체제의 고착화
(1) 좌우 합작의 필요성
① 현실적으로 친미 혹은 친소 단독 정권을 세우기는 불가능했다. 그러므로 현실성 있는 통 일 민족국가 방안은 사회주의도 아니고 자본주의도 아닌 중립적인 제 3의 길이었다.
- 이러한 좌우 통합의 노력으로는 민족 유일당 운동, 신간회, 민족 통일 전선, 여운형의 인민당 등이 있었다. 이들은 사회 민주적 성향을 띄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개인의 사유 재산은 인정하면서,국가 주도의 경제 발전과 기간산업의 국유화, 분배의 중시등을 주장 하였다.
- 또 단독 정부를 수립할 즈음 김구의 남북협상론이 대두되었다. 김구는 지주 자본가 위 주의 자본주의 국가 수립을 주장했고, 테러리스트적 성격(미국said 두손에 피를 묻힌 노 구의 테러리스트)의 과격한 민족주의자 였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김구는 민족을 가장 우선적인 가치로 두었다. 좌우합작도 이러한 맥락에서 진행되어야 했다.
- 정당 사회 단체 연석 회의에서 김일성&김두봉, 김구&김규식(우익의 중도좌파, 좌익에 는 박헌영)의 협상이 실패로 끝난다. 하지만 70,80년대 평화 통일론에 영향을 끼치는 등 후의 좌우 합작에 영향을 미친다. 좌우 노선의 분리는 조선후기의 노선, 개항기 근대화노선, 일제 투쟁노선, 좌우 분리까지의 역사적인 흐름에서 파악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