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정주영의 생애와 경영이념

등록일 2002.09.13 | 최종수정일 2014.09.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A+ ^^*

목차

1.서론

2.본론
-생애,업적
-경영이념

3.결론

본문내용

6세때 서당에서 ‘천자문’ ‘동몽선습’ 등을 배웠다. 하지만 교사가 되고싶었던 정주영은 가난한 집안살림으로 보통학교만 졸업하면서 꿈을 접어야만 했다. 그러나 그는 `농사꾼으로 내 인생이 끝나서는 안 된다'며 몇 번이고 가출을 시도했고, 19살 때 복흥상회에 취업해 근면하고 성실한 생활을 한다. 주인집 아들의 노름으로 정주영은 복흥상회를 인수하게 된다. 경일상회로 이름을 고치고 신용을 얻어 그는 22살 때 아버지께 논 2천평을 사드리며, 금의환향한다. 또 17세의 변중석과 결혼한다.
2년간 성공적으로 경영하였으나 일제의 쌀 배급제 실시로 정주영은 40년 아현동에 `아도서비스' 자동차 수리공장을 세우고 첫 사업을 시작했지만, 개업한지 20일 만에 불이 나 빚더미에 올라앉는다. 첫 시련이었지만 그는 빚쟁이에게 오히려 돈을 더 빌려달라고 졸라, 무허가 수리공장을 세워 회사를 다시 일으킨다.

해방이후 그는 46년 현대 자동차 공업사를 설립한다. 자동차 수리업의 주고객이 미군부대였으므로 이때 공사청부업이 유망하다는 것을 알고, 47년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토건사(현대건설 전신)를 세운다. 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서 건설 행정체제를 정비하게 되자 그는 현대자동차공업사를 합병해 현대건설주식회사를 설립한다. 6.25전쟁으로 기회를 잡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