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논문] 관절염환자의 민속요법이용형태(논문요약)

등록일 2002.09.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 의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민간약재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나 이를 증명하는 연구보고가 부족하지만 관절염환자에게 사용되는 민속요법은 다음과 같다.
관절염 약재에는 식물, 동물 , 광물질이 있는데 , 식물이 가장 많이 이용돤다. 따두릎, 맷두릎, 바꽃, 철쭉꽃, 천남성, 으아리/위령선, 진달래, 고비나물뿌리, 난초는 통증 완화작용이 있고; 오갈피, 삼기구엽, 메역순나무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한다. 함박꽃뿌리는 염증을 완화하고 부자는 국소마취작용을 하며 골담초는 거풍작용을 하며 부종과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엄나무는 독과 풍습을 없애며 통증을 완화하고 , 사시나무/백양나무와 생지황은 부종과 어혈을 치료하고 누릎나무 껍질은 습열을 제거하고 부종을 치료하며 , 나팔꽃씨는 습열을 제거한다.
찜질약재로 사용되는 식물도 매우 다양하다. 솔잎찜질은 특히 급성기에 좋으며, 제비쑥은 열이 뼈마디 사이에 뭉쳐있는 것을 치료하며 , 백선뿌리껍질은 풍과 열을 제거하고 뼈마디가 저린 것을 낫게 한다.
동물약재로 사용되는 범뼈는 체온하강, 벌독과 불개미술은 통증 완화 효과가 있으며 , 완지네는 진정작용, 항염, 통증완화를 위해 특히 류마티스성 관절염 급성기와 관절부위가 쏘면서 아프거나 저릴 때 사용된다.
그 외 민속요볍으로는 구리팔지, 자석침구나 장신구, 금침 등이 있는데 이들 물질의 작용기전이 관절염에 효과적이라는 논리는 타당치 않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간호학논문] 관절염환자의 민속요법이용형태(논문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