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논문] 관절염환자의 민속요법이용형태(논문요약)

등록일 2002.09.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 의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민간약재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나 이를 증명하는 연구보고가 부족하지만 관절염환자에게 사용되는 민속요법은 다음과 같다.
관절염 약재에는 식물, 동물 , 광물질이 있는데 , 식물이 가장 많이 이용돤다. 따두릎, 맷두릎, 바꽃, 철쭉꽃, 천남성, 으아리/위령선, 진달래, 고비나물뿌리, 난초는 통증 완화작용이 있고; 오갈피, 삼기구엽, 메역순나무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한다. 함박꽃뿌리는 염증을 완화하고 부자는 국소마취작용을 하며 골담초는 거풍작용을 하며 부종과 통증을 완화한다. 또한 엄나무는 독과 풍습을 없애며 통증을 완화하고 , 사시나무/백양나무와 생지황은 부종과 어혈을 치료하고 누릎나무 껍질은 습열을 제거하고 부종을 치료하며 , 나팔꽃씨는 습열을 제거한다.
찜질약재로 사용되는 식물도 매우 다양하다. 솔잎찜질은 특히 급성기에 좋으며, 제비쑥은 열이 뼈마디 사이에 뭉쳐있는 것을 치료하며 , 백선뿌리껍질은 풍과 열을 제거하고 뼈마디가 저린 것을 낫게 한다.
동물약재로 사용되는 범뼈는 체온하강, 벌독과 불개미술은 통증 완화 효과가 있으며 , 완지네는 진정작용, 항염, 통증완화를 위해 특히 류마티스성 관절염 급성기와 관절부위가 쏘면서 아프거나 저릴 때 사용된다.
그 외 민속요볍으로는 구리팔지, 자석침구나 장신구, 금침 등이 있는데 이들 물질의 작용기전이 관절염에 효과적이라는 논리는 타당치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