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열왕기서의 솔로몬과 역대기의 솔로몬 비교

등록일 2002.09.1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장 본서는 솔로몬의 통치와 이후 분열왕국의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그 첫머리의 본장은 솔로몬이 우여곡절 끝에 이스라엘의 3대 왕으로 등극하였음을 보여준다.다위의 연로함을 틈타 아도니야가 왕위를 노렸지만 실패로 돌아간 것은 표면상 나단 선지자와 밧세바의 기지 덕분이다.그러나 하나님을 가리켜 한 맹세가 성취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섭리하셨기 때문이다.
2장 다윗은 임종을 앞두고 솔로몬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철저히 지키며 국가의 안위를 위태롭게 할 자들을 처단하라는 유언을 남겼다. 솔로몬은 다위이 죽은 후 그의 유언을 따라 정적들을 제거함으로써 왕국이 안정되고 번영할 수 있는 기틀을 놓았다.
3장 솔로몬이 통치 초기에 애굽과 결혼 동맹을 맺은 것은 이미 그 당시 이스라엘이 주변국들에게 강대국으로 인식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일로 말미암아 이방 종교가 이스라엘에 유입되었고 결국 나라를 멸망의 길로 몰고 가는 계기가 되었다.사독제사장에 의해 솔로몬 나이 이십세에 기름부음을 받아 왕이 되었다. 솔로몬은 영적인 질서가 분명하여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일천 번제를 드렸다. 이 큰 감사를 하나님이 심히 기뻐하셨고 솔로몬에게 나타나 그의 소원을 물으셨다. 이때에 솔로몬은 나는 작은 아이라 자처하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여 백성의 선악을 바로 분별하기를 요청 하였다. 이 기도를 듣자 하나님은 두번째로 크게 기뻐하시며 네 기도가 내 마음에 맞았다고 칭찬하시고 지혜로운 마음과 함께 부와 영광까지 허락하셨다. 또한 두 창기가 한집에서 아이를 낳아 한 아이가 깔려죽자 남은 아이를 놓고 각기 자기 아이라고 고집할 때 칼로 아이를 나누어 주라 명함으로써 친 어머니를 찾아낸 재판은 유명한 사건이다. 이때부터 백성들은 솔로몬을 두려워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