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전통사회의 사회교육

등록일 2002.09.1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이니 많이 참조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고대사회의 사회교육
A. 원시공동체 사회의 성년식(성년식)
B. 두레와 품앗이
C. 제천의식
D. 고조선사회의 팔조법금

Ⅲ.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사회교육
A. 고구려의 경당
B. 신라의 화랑도

Ⅳ. 고려시대의 사회교육
A. 고려의 학제와 사회교육
B. 호국불교(호국불교)와 사회교육(사회교육)

Ⅴ.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A. 서당에서의 사회교육 활동
B.향교에서의 사회교육적 활동
C. 훈민정음의 창제와 보급
D. 유교와 향약
E. 그밖의 사회교육적 요소를 가졌던 행사

Ⅵ. 결 론


본문내용

한국의 고대사회에서는 원시공동체에서의 성년식, 두레와 품앗이, 부족사회의 제천의식과 사회규범 등이 개인적으로는 사회성원의 역할과 기능을 습득하는 평생학습의 기회였으며, 사회적으로는 문화의 전승을 가능케하고 남녀노소의 구별없이 각인생의 단계를 통합하여 공동체의식을 고취하고 협동과 인보적(인보적) 사업을 생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영고, 동맹, 무천 등의 제천의식에서 정치교육, 도덕교육, 예체능교육의 성격을 찾아 볼 수 있다.
한마디로 고대사회의 사회교육은 그들 생활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활의 현장에서 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하겠다.
삼국시대의 사회교육은 한학과 불교의 도입을 계기로 삼았다. 청소년 교육기관으로 대표적인 것은 고구려의 경당(경당)과 신라의 화랑(화랑)제도였는데 학습내용의 통합적 성격과 집단과정의 중시, 생활과의 직결성, 상호학습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사회교육적성격과 일치한다.
특히 불교가 학교교육의 기회가 별로 없었던 당시의 일반국민에게 끼친 교육적 의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면에 끼친 영향과 더불어 크게 평가되고 있다.
불교는 그 호국적 성격 때문에 고려시대에는 태조이래 크게 장려되어 고려문화를 '불교문화'라 일컷게 될 정도로 민간신앙으로서 뿐만아니라 수신의 도로서 일반대중에게 커다란 교육적 의의를 끼쳤다.
이조시대에 이르러 사회교육은 정규교육기관 가운데 특히 향교에서 행한 도덕적, 예양적 향풍운동으로서 향음례, 양노예 등과 같은 의식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여기에서 오늘나르 지역사회학교의 특징인 학교와 사회와의 가교적 통합적 기능이나 학교의 개방과 확장운동으로서 지역주민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베푸는 중요한 사회교육적 면모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서당은 오늘날의 초등교육기관으로서 해석되고 있으나 그 규모나 시설의 자율성, 교육기회의 보편성, 입·퇴학의 자유, 정원의 융통성, 교사자격의 비엄격성, 학습기간과 시기, 수업연한과 교육내용정도 등에서 오늘날의 사회교육기관이 추구하는 성격을 거의 갖추고 있는 하나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한국의 전통사회에서는 어느형태의 교육에서건 예(예)를 크게 강조하고 실천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전통사회의 사회교육에서 추구하였던 예(예)는 다음의 세가지측면에서 구체화 할 수 있는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