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문화] 피의 양면성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등록일 2002.09.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본론
피의 신성성
- 구체적 사례
피의 부정성
- 구체적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나 피를 상징하는 붉은 색은 우리 민속 신앙에 있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다거나 제사 등의 무속의 현장에서 피를 뿌리는 것, 피를 보면 부정하게 생각하고 불길하게 여기는 것 등 우리 민족은 피에 관한 여러 가지 믿음을 가지고 있다. 피는 신성한 것과 부정한 것의 서로 상반되는 양면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민속의 현장 속에서 이런 피의 양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들도 다양하게 발견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피의 양면성, 즉 피의 신성성과 부정성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구미래 / 한국인의 상징세계 / 교보문고 / 1992.
․문화상징사전 편찬위원회 / 한국문화상징사전 / 동아출판사 / 1992.
․김진섭 /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은 우리 문화 이야기 / 초당 / 2001.
․박영수 / 행운의 풍속 / 새로운 사람들 / 1997.
․이필영 / 마을신앙의 사회사 / 웅진출판주식회사 / 1994.
․최인학 / 민속학의 이해 / 밀알 / 1995.
․야마우치 히사시 / 터부의 수수께끼 / 사람과 사람 / 1997.
․야스다 도쿠다로 / 결혼의 풍속사 / 깊은랑 / 1993.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 그림으로 보는 황금가지 / 까치 / 199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민속문화 에이플러스 리포트 18 페이지
    2. 무속의 주체 - 무당 - 무당의 유형은 크게 강신무와 세습무로 나눌 수 있다. Shaman이라는 명칭은 퉁구스어의 ‘신령을 조정하고 지배하는 자’라는 saman이란 말에서 유래한 것. 엘리아데는 엑스터시(ecstasy,..
  • 한국의민속_한국의 수목신앙_솟대와 장승. 8 페이지
    1. 솟대 솟대란 나무나 돌로 만든 새를 장대나 돌기둥 위에 앉힌 마을의 신앙 대상물을 일컫는다. 이러한 솟대를 마을 사람들은 음력 정월 대보름에 동제(洞祭)모실 때에 마을의 안녕과 수호그리고 풍농을 위하여 마을..
  • 우리문화의 수수께끼를 읽고 3 페이지
    이번에 교수님의 소개로 정말좋은 책 두권을 읽을수 있었다. 강의가 처음 시작하자마자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책 ‘우리문화의 수수께끼’ 우리전통문화에 관심이 많던 나로써는 제목부터가 흥미로운 책이였다. ‘금줄없이 태어난 세대’를 ..
  • 한국 전통문화의 허울을 벗기다. 3 페이지
    이 책은 제목처럼 한국과 중국의 문화에 대하여 허울을 벗겨 내었다. 중문과라 그런지 중국에 대해 나올 때 마다 더욱 관심이 간다. 이번에도 이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문화 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다른 문화를 알아 갈수 있다..
  • 한국전통의 정원과 누정 문화 8 페이지
    한국의 정원은 중국의 영향을 받았지만 우리 민족의 고유한 민족적 특성에 따라 이를 융화시켜 나름대로의 새로운 형태로 변화, 발전시켰으며 고대 일본까지 영향을 주었다. 또한 누정은 누각과 정자의 개념이다. 누정의 별칭으로는 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