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를 읽고..

등록일 2002.08.3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교 윤리 시간에나 사회 시간에 들어봤을 장자를 대학 와서 이렇게 번역본의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접하게 되었다. 도서관 한쪽 책장에 가지런히 꽃힌 책중 장자라는 큼지막한 제목의 책을 옆에 끼고 자리에 앉아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장자의 자술로 전하는 내편은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인간세, 덕충부, 대종사, 응제왕의 7편과 외편 15편, 잡편 11편으로 총 33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에 앞서 우선 장자란 어떤 인물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전국 시대의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장자는 이름은 주(周)로 맹자와 같은 시대의 인물로서 물의 시비, 선악, 진위, 미추, 빈부, 귀천을 초월하여 자연 그대로 살아가는 무위자연을 제창한 사람이라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에 관한 기록은 거의 없다. 단지 그가 남긴 거라고는 전해지는 이 책 장자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다. 장자는 절대적이고 유일한 권위 자체를 배격했으며 옛 성인들의 말들은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추종자가 아닌 자기 자신의 머리로 받아들이기를 원했던 것만큼 이 책을 통해 보면 거의 대부분이 직접적인 대화가 아닌 다른 사물이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빗대어 말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태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자 4페이지
    『장자』는 기원전 3세기 중국 전국 시대 때 송나라에 살던 사상가 장주의 이름을 따 온 책으로 4세기에 북송의 곽상이 정리했다. 곽상이 이 책을 정리할 때에는 장자가 지었다는 책들이 여러 가지 사본으로 떠돌고 있었다. 장자가 ..
  • 장자 외편 山木 해석과 그 의미(원문포함) 4페이지
    莊子行於山中 見大木枝葉盛茂 伐木者止其旁而 장 자 행 어 산 중 견 대 목 지 엽 성 무 벌 목 자 지 기 방 이 不取也. 問其故 曰 “无所可用.” 莊子曰. “此木 부 취 야. 문 기 고 왈 “무 소 가 용.” 장 자 왈...
  • 장자 인물요약, 장자의 사상 분석 Report 10페이지
    1. 장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史記列傳(사기열전)에 따르면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 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
  • 장자의 사상 12페이지
    Ⅰ. 들어가는 말 장자의 사상을 안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장자를 안다는 사람이 그 깨달음을 글로서 남기고, 안다고 자부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그를 오해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장자는 말했다. 그래서 장자의 사상이..
  • 장자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요약 17페이지
    1. 소요유 (1) 곤과 붕 이야기 1 - 도를 향한 사유 여정의 시작 북명에 곤이라는 이름의 물고기가 있다. 북명은 북쪽의 어둑한 곳이라는 뜻이고, 곤은 물고기이니, 한 마디로 ‘어두운 물속에 잠겨 있는 물고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장자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