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악마현상과 문화사회

등록일 2002.08.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붉은악마현상과 문화사회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요청
2. 도시 고치기
3. 사회 고치기

본문내용

월드컵이 국내에서 열리게 된 것을 계기로, 또한 한국 선수들의 선전에 힘입어 '붉은 악마'는 말 그대로 모든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 응원단으로 확대되었다. 연인원 2,400만 명을 넘는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대~한민국'을 외치며 한국 선수들을 열렬히 응원했다. 삽시간에 '붉은 악마 현상'은 축구를 너무도 사랑하는 몇몇 시민들이 일군 현상에서 거의 모든 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즐기는 현상으로 커져 버렸다.
이런 변화는 축구라는 운동의 객관적 특성과 월드컵의 국내 개최나 한국 선수들의 선전과 같은 계기적 요인들만으로는 충분히 설명될 수 없을 것 같다. '붉은 악마 현상'의 형성과 그 국민적 확대는 모두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문화적 징후들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세대'의 등장이나 서태지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팬덤문화'가 그러한 징후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문화적 징후의 바탕에는 그 이전 20년 사이에 이루어진 한국의 놀라운 '고도성장'과 1987년 6월항쟁을 통해 이루어진 민주화라는 구조적 변화가 놓여 있다.
이런 구조적 변화는 '소비사회화'라고 부를 수 있는 데, 이것은 우리 사회가 물질적 풍요 혹은 낭비를 구가하는 사회가 되었다는 뜻을 담고 있는 동시에 이 사회에서 살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개인적 욕망과 취향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사회가 되었다는 뜻도 담고 있다. 구조적 변화에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신세대와 서태지를 거쳐 최근의 '노사모'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새로운 문화적 징후들이 단순히 우발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데에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