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가마쿠라시대 [鎌倉時代(겸창시대)]

등록일 2002.08.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일본 역사상 최초의 무신정권이 존속한 시대.
2. 무로마치시대 [室町時代(실정시대)]

본문내용

일본 역사상 최초의 무신정권이 존속한 시대.

미나모토노 요리토모[源賴朝]가 헤이시[平氏]를 멸망시키고 일본 최초의 부케정권[武家政權]인 가마쿠라 막부를 창립한 1180년대부터 가마쿠라 막부가 망한 1333년까지의 약 150년간을 막부가 있던 소재지의 이름을 따서 가마쿠라시대라고 부른다. 다만 가마쿠라 막부의 성립연대에 대하여는 학자에 따라 약 10년의 차이가 있다.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는 교토[京都]의 구게정권[公家政權:왕이 있는 조정의 정권]과 가마쿠라의 부케정권이 대립하는 가운데 점차로 후자가 강대해졌다. 사회 ·경제적으로는 전시대부터 내려오는 장원제도(莊園制度)의 테두리 안에서 지방관직인 지토[地頭]를 비롯한 지방의 무사들이 귀족과 사찰 등 장원의 영주와 대항하면서 그 봉건영주적인 지배세력을 확장 강화시켜 나간 시기이다. 문화면에서는 왕조와 귀족을 지지층으로 하는 구불교와 신흥무사 ·농민층에 기반을 둔 신불교와의 대립이 단적으로 나타내듯이 신 ·구 문화의 2원적 대립으로부터 점차 소박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적 ·개성화적 경향이 출현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고려(高麗) ·송(宋)나라와의 교역이 빈번하였으나 후에 원(元)나라가 건국되자 복속을 요구해 왔으며, 이를 거절하자 원나라는 두 번이나 침공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끝났다. 이 시대는 다음 시대인 무로마치[室町]시대 ·센고쿠[戰國]시대와 함께 일반적으로 중세(中世)라고 하며, 또 에도[江戶]시대를 후기 봉건사회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전기 봉건사회라고 부르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