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컴퓨터A/S-바이오스

등록일 2002.08.06 MS 워드 (doc) | 4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이 받았가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바이오스란?
바이오스(BIOS)란 Basic Input / Output System의 약자로 말 그대로 기본적인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메인보드 차원에서 입출력 명령 코드가 저장된 것으로 PC에 장착된 메모리 중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롬(ROM)에 저장되어 있다. 그래서 롬바이오스, 바이오스롬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컴퓨터에 전원을 넣고 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가 부팅하기까지는 많은 과정이 선행되는데,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끝나야 비로서 'Starting Windows…'(윈도를 운영체제로 사용할 경우)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컴퓨터는 이러한 메시지를 내보내기 전에 컴퓨터를 이루는 여러가지 구성 요소, 즉 램,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등을 초기화 시킨다. 시스템에 어떤 하드디스크가 연결됐는지, 어떤 그래픽 카드가 장착됐는지, 메모리는 몇 메가나 꽂혀 있는지 등의 정보를 메인보드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에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펌웨어(Firmware)인데, 결국 바이오스도 펌웨어다. 다만 펌웨어가 PC에서는 바이오스라는 이름으로 불릴 따름이다.
보통 '바이오스 = CMOS = 펌웨어'로 이해해 같은 뜻으로 사용하지만, 정확하게 하면 '바이오스 = 펌웨어'이고 CMOS는 바이오스안에 포함되어 있는 일종의 메모리이다. 결론적으로 바이오스 롬에는 변경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고, CMOS에는 바이오스 옵션 설정값이 들어있다. 부팅이라고 하는 작업도 여러 가지 과정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확히는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
첫번째가 POST(Power-On Self Test. 시동후 자체진단) 과정이다.
모니터 화면에 메모리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장착된 메모리 크기와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과정이 이에 속한다.
자동으로 시스템의 구성 정보와 메모리, 하드웨어를 포함한 부착된 모든 장치의 이상 여부를 검색하고, 바이오스의 정보와 실제 정보가 일치하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만일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에러 메시지를 내면서 작동을 멈추는데, '비프음'이 그것이다. 각각의 에러 코드에 정해진 비프음의 길이와 주기에 따라 컴퓨터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