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철학] `소리바다`를 말한다

등록일 2002.08.02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소리바다란?
2.P2P(Peer to Peer) 서비스란 무엇인가?
3.소리바다와 기존 와레즈 사이트, 냅스터 등과의 유사점&차이점
4.분쟁 당사자의 입장
5.현행 저작권법의 검토
6.유사사례 (미국 Napster)
7.80년대 Sony사의 VCR사례
8. 사회윤리적 문제 측면 검토
9. 현실적인 해결책의 모색
10. 토론해 볼 사례들(수업시간에 전부를 다루지는 못하고 이 중에 3~4개 정도를 뽑아서 학우들과 토론해볼 생각입니다.)

본문내용

P2P란 "Peer to Peer"의 약자로 "개인 대 개인"이란 뜻이다. 근거리통신망(LAN)을 인터넷으로 확대한 개념으로 이 기술을 활용하면 PC 사용자가 별도의 서버나 고정IP(전용선) 없이도 인터넷으로 서로의 컴퓨터를 자유롭게 드나들며 필요한 자료를 주고받게 된다. P2P는 인터넷을 통해 개개 사용자의 PC(퍼스널컴퓨터)에 담겨 있는 파일을 공유하는 것을 말하는
데 서버(중심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다른 네티즌들의 PC에 있는 동영상·MP3 음악파일을 전송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미국 냅스터와 우리나라의 소리바다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세계 PC에 흩어져 있는 MP3파일들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는 P2P 기술은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고 전송하던 기존의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과 상반되는 말로서, 개인의 컴퓨터가 클라이언트는 물론 서버 역할까지 할 수 있게 구현해주는 기술이다. 한마디로 개개인들이 정보제공자가 되어 중앙서버를 통하지 않고 직접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중앙서버의 자료에 대한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는 이야기로 소리바다 제작자의 이야기를 빌리면 실제로 소리바다는 운영자조차도 채팅 내용을 열람할 수 없으며 서로간에 이동하는 자료의 양도 추정할 수 없다고 한다. 그 때문에 공유 기능을 이용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데 소리바다의 웹마스터인 양정환씨는 “다른 컨텐츠의 파일 검색과 공유를 지원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개발자 나름대로의 판단에 의해 MP3 만으로 제한했다”며 “다른 파일 지원은 차후 경과를 봐서 결정할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소리바다는 음악 전용공간을 만들려는 목적에 의해 나온 것이라, 그 외의 의도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되도록이면 배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음악 채팅방 서비스를 이용하여 음란물과 불법 프로그램까지 공유하려는 움직임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