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차별

등록일 2002.08.02 | 최종수정일 2014.03.10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여성학의 이해 수업을 듣고 쓴 레포트입니다.
하나는 사랑문화에 있어서의 성차별(혼전순결)

또다른 하나는 학습교육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어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사랑문화와 성차별에 대해서(혼전순결문제)
1. 비교문화적으로 본 성차별의 정의
2. 성차별에 대한 이론들; 생물학 결정론과 환경 결정론
3. 이데올로기로서의 순결
4. 역사적으로 본 여성지위의 변천
글을 마치며

학습교육에나타난 성차별
Ⅰ. 서론
Ⅱ. 교과서속에 나타난 성차별
Ⅲ. 유아교육 과정에서의 성차별
Ⅳ. 국민학교 교육에서의 성차별
Ⅴ. 중등교육에서의 성차별
Ⅵ. 대학 교육에서의 성차별
Ⅶ. 성평등교육
Ⅷ. 결론


본문내용

사랑문화에 있어서 성차별의 다양하게 시대적, 공간적, 국가적으로 존재하며, 그 유형도 비슷비슷할 것이다. 보편적인 것이 남자가 여자를 지배하는 주인의식, 지배의식에서 나오는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에서 유독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혼전순결문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혼전순결의 문제는 흔히 지금의 사회구조속에서는 개인의 문제로, 즉 개인의 선택의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리고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우리사회에서 혼전순결의 대상이 주로 여성에게만 해당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과연 순결의 문제는 개인의 특히, 여성개인의 선택에 의하는 개인의 판단에 기인하는 것일까? 아울러 혼인제도 자체가 이러한 여성의 억압의 도구로 전락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는 혼전순결의 문제가 개인차원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이며, 이것은 지배-피지배의 관계, 권력의 관계임을 역사적, 사회적으로 고찰해보야야 할 것이다. 그러함으로써 순결문제의 본질을 분명히 함으로써 다양한 제현상을 전체적 연관속에서 합법칙적으로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런 여성억압구조에 대한 인식이 개인의 도덕적차원이 아닌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전체속에서 전체의 한계기(moment)로서 파악하여야 하며 여타 관련대상과의 연관속에서도 고찰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순결의 문제가 여성억압이데올로기의 한 현상에 지나지 않으며, 결국 성차별의 문제로 귀착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성차별의 정의와 성차별에 관한 생물학적 환경학적 이론으로 살펴보고 가장 중요한 혼전순결의 문제를 혼인제도와 여성지위의 변천을 역사적인 생산력과 생산수단의 발달과정의 역사적 변화에 틀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