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저항시인가?

등록일 2002.08.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빼앗긴 들의 새로운 해석 법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 작품의 저자가 작품을 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독자에게 감상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은, 문학에 관한 글을 쓰는 사람의 평가를 바라거나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의 탐구 대상이 되게 할 목적으로 창작되지는 않는다. 문학 작품이 제대로 감상되려면, 감상되기 전에 해석되어야 한다. 해석하지 못하는 문학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 작품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면서 작품을 제대로 평가하거나 작품을 연구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작품의 해석은, 일반 독자의 감상이나 문학의 평가나 문학의 연구에 선행되어야 할 필수 조건이다.
그런데도 거의 모든 문학 연구가, 문학 연구의 선행 필수 조건인 해석을 거치지 않고, 문학 작품에 관한 추상적 일반화를 시도하여 왔다. 문학 연구의 기본적인 목적은, 일반 독자가 자신의 능력으로는 해석할 수 없는 작품의 의미와 효과를 밝혀 줌으로써,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돕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의 한국 문학의 연구는, 작품의 이해와는 아무 관계도 없는 무의미어를 나열해 온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지게 한다. 이것이 결과적으로 문학 교육을 타락시켜 온 가장 근본적인 원인의 하나가 되었다고 생각되기도 한다. 문학 연구가 없었다면, 오히려 학생이나 일반 독자는, 개인적 직관에 의하여 문학 작품을 더 쉽고 자연스럽고 즐겁게 감상할 것이다.
이 글의 궁극적인 목적은, 올바른 문학 작품 해석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이러한 해석에 기초하지 않은 문학 작품에 관한 설명이 얼마나 작품의 의미를 왜곡하는지를 보여 주려는 것이다. 이 글의 직접적인 목적은, 올바른 해석을 거치지 않고 이 작품을 저항시라고 말하여 온 기존의 설명이 옳지 않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다. 아울러 이 글이 무의미어를 나열하는 기존의 시작품 해석과 무의미어를 한 마디도 사용하지 않는 해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작품의 문맥으로부터 멀리 이탈하는 기존의 시 작품 해석과 작품의 문맥으로부터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 해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