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신상품

등록일 2002.08.01 MS 워드 (doc) | 3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대재해금융파생상품의 필요성
2. 보험위험의 증권화
3. 대재해채권에 대한 연구
4. 대재해관련 금융상품의 개요
5. 미국의 대재해 보험 파생금융상품 소개
6. 대재해관련 금융상품의 유용성
7. 대재해관련 금융상품의 한계와 성장가능성
8. 날씨파생상품의 정의 및 개요
9. 전산화를 통한 대재해 보험 파생 상품의 리스크 관리

본문내용

2.보험위험의 증권화
보험위험의 증권화는 보험사, 재보험사 및 투자은행이 보험위험과 연계하여 수익이 되는 증권의 발행을 통해 투자자에게 보험위험을 전가하는 금융상품을 설계하는 것이다.
일반 보험시장에서 구득할 수 있는 자연재해담보는 발생가능 최대금액에 비해서 극히 작은 일부에 불과하다. ISO(Insurance Service Office)의 컴퓨터 모델링 보고에 의하면 미국은 자연재해로 인한 손해액으로 1,000억 달러를 추정하고 있다. 현재 미국 손보사의 계약자잉여금이 3,335억원이라고 볼 때 한두번의 재해발생으로 업계가 몰락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보험연계증권(Insurance Linked Securities)의 기본구조는 위험헤지를 하고자 하는 (재)보험사가 조세절감지역에 재보험업무의 인가를 취득한 특별목적재보험사(Special Purpose Reinsurance Company)를 설립하여 이 회사와 재보험 또는 재재보험계약을 체결한다.
특별목적재보험사는 금융시장에서 고이율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 특별목적 재보험사는 보험사가 지불한 재보험료와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안정적인 유가증권에 운용하여 약정한 자연재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투자자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제공하는 대신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투자자는 원리금의 일정비율 또는 전액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보험위험증권화의 특징
보험사의 입장에서 보험의 증권화는 전통적인 재보험이 주로 1년 계약인데 반해 보험연계증권은 보통 10년 정도의 장기프로그램이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위험의 헤지가 가능하며, 보통 재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평가등급에 따라 거래과정에서 신용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나 보험연계증권은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이 자연재해가 발생할 때까지 실질적인 담보역할을 하므로 신용위험(credit risk)을 발생시킬 우려가 없다는 점이다. 보험연계증권은 손실이 발생하기 전에 자본을 이용할 수 있고, 자본이 단기 안정증권에 투자되므로 어떠한 경우도 신용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
반면, 보험연계증권은 상품개발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전통적인 재보험이 가능한 경우에는 위험이전비용이 더 클 수 있으며, 보험연계증권은 전통적인 재보험과는 달리 일단 증권이 판매되면 위험의 변화 등에 따라 중도에 보험조건을 조정할 수 없고 일단 약정된 만기에 이르게 되면 추가적인 책임을 물을 수 없어 보험기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험기간 종료 후 재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