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정보화사회의 도래와 민주주의의 전망

등록일 2002.07.31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9,000원

목차

Ⅰ.서론
Ⅱ.정보화사회의 개념
Ⅲ.뉴미디어의 발달
Ⅳ.뉴미디어와 정보화사회
Ⅴ.정보확대와 권력이동
Ⅵ.정보민주화와 직접민주주의
Ⅶ.정보화사회의 도래에 대한 우려
Ⅷ.정보화사회에 대한 비판적 견해들
Ⅸ.정보민주주의의 가능성 고찰
Ⅹ. 결론

본문내용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상품을 팔고 한다고 했을 때, 먼 미래의 일로 여겨졌다. 그것은 과학기술이 발달하더라도 그것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컴퓨터가 기존의 서적, 신문, 방송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세대는커녕 21세기에 접어들기도 전인 오늘날에 세계인류는 각종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이른바 정보사회라는 새로운 큰 변혁의 시대를 실감하여 살아가고 있다. 이제 거대한 산업사회의 물결은 정보의 무한한 가치 창출과 배분에 기초를 둔 정보사회로 "제 3의 물결"을 타고 흘러가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융합은 정보혁명을 일으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 물론 우리의 의식구조에까지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통신기술은 다양한 개개의 표류정보(Information Float)들을 체계화하고 정보전달시간을 더 한층 단축시켜 변화의 속도를 가속시키는 정보사회의 주역이자 총아로 각광받게 되었다. 이것은 사회가 항상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과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현재의 지배적 사회형태인 산업사회가 발전하여 현재와는 다른 구조를 지닌 사회로 변화할 것임은 당연한 논리일 것이다.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적인 발달은 실생활에 있어서는 고도로 발달한 전기전자 기술과 컴퓨터의 결합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나타났다. 초기 CATV에 이어, 이후 이동통신이 등장하여 불과 몇 년 사이에 이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새로운 통신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차세대에는 초고속통신망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여러 측면에서 정보화사회와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이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는 한편, 정보화 사회가 뉴미디어의 수용을 촉진하는 측면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지식의 확산이 이루어지고, 이와 동시에 사회의 권력관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치 그 옛날 서구 유럽에서 쿠베르탱의 인쇄술의 개발이 중세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가져온 것과 같이 뉴미디어의 등장은 보다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새로운 사회로의 이행을 가져올 것이다. 이는 또한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전달의 방식에서 벗어나 쌍방향의 정보전달의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지식의 확대는 사회의 권력이 보다 하향으로 이동하게 하고, 기술의 발달은 직접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점에서 인류 미래 사회를 낙관하는 이들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정보화의 발달은 인간 사회에 갖가지 문제점을 가져올 것이며, 기존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더욱 공고화하고, 이를 더욱 교묘히 철저히 할 것이라고 하는 이들도 있다.

참고 자료

양승택, [정보통신기술의 전개와 초고속 정보통신기반 구축 전략],
계간 {사상} 1995년 가을,
강정인, [정보사회와 원격 민주주의], 2000
정홍식, [한국의 정보통신 정책방향],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