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 무신론의 체계와 형태에 대하여

등록일 2002.07.3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열씨미 공부하세요...화이팅...!!!

목차

서론
1.무신론의 형태와 성격

본론
1.실천적 무신론
2.체계적 무신론
(1) 과학주의적 사고 방식과 신앙과의 상치
(2) 철학적인 사고와 신앙과의 상치
3. 실존주의적 무신론
4. 휴머니즘적 무신론

결론
1.유신론의 한계
2.믿음으로부터 시작하는 신앙

본문내용

이 형태는 교회의 현실을 보고 실망을 느끼고 교회에 대한 강한 거부감으로 신의 존재에 대한 거부까지 하게 되는 경우라 할수 있다. 즉 사회의 구조적인 악, 부조리 등에 대해 교회가 무관심하거나, 침묵을 하고 있거나, 현실의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는 모습, 더욱 나아가 경제적으로 부유하거나 권력을 지닌 자와 결탁하여 오히려 이들을 지지하거나 옹호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고 강한 실망을 느끼고 분노를 느낀 나머지 하느님까지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무신론의 몇 가지 형태를 살펴보았으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만나게 되는 무신론적인 모습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무신론의 형태보다는 하느님에 대하여 알 기회가 없거나 긴급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거나, 또는 안다 하여도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알 수 있는 이야기로 예를 들어 보고자한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막연하게 신이나, 죽음 이후에 어떤 세계가 있다고 믿어온 민족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어디에 있느냐고 말하는 사람들도 '하늘이 무섭지도 않느냐?' 또는 '천벌을 받지' 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으며, 초상집에 가서는 그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로 '아마 그분은 생전에 착하게 살으셨으니 좋은 곳으로 가셨을 거예요'라고 말하기도 하고 예로부터 조상님을 위하여 묘자리를 잘 써야 한다고 하며 양지 바르고 흙이 습하지 않은 좋은 땅을 찾아 모시곤 했다. 이러한 우리의 생활 양식 속에는 자연스럽게 어떤 신이나, 죽음 이후에 어떤 삶들이 또 있으리라는 막연한 생각들이 깔려있는 것이 아닐까생각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엄밀하게 신의 존재를, 신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 무신론자들은 없을 지도 모르는것이다.
또한 누구나 이 땅에 신은 없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는 없다. 그 대학의 학생들 뿐 아니라 이제껏 그 누구도 무신논증을 논리적으로 입증한 사람은 아직 한 사람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유신논증은 얼마든지 논리적으로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수없이 많은 유신논증을 하여 왔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유신논증 하나를 꼽으라면 그것은 '존재론적인 유신논증'이다. 존재론적인 유신논증을 간단히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을 읽고 5페이지
    인정에 불과할 뿐이지 그 신이 자신의 인생에 간섭하는 것을 절대로 허락을 안 할 것이다. 인간이 인간에게 간섭하는 것도 짜증내고 싫어하는데 (프라이버시 침해라고) 그 간섭대상이 인간보다 월등한 존재인 신이라면 더더욱 싫어하지 않을까?하지만 믿음이란 것은 상호신뢰와 서로..
  • [종교]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을 읽고 5페이지
    다니엘 하버의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무신론적 세계관과 유신론적 세계관중 어떤 것을 취했을 때 우리 개인이나 전 인류에게 있어서 더 이득이냐를 논했다. 그것은 오래전부터 논쟁거리가 되어 왔던 ‘신’이 존재하고 안하고의 문제와는 다른 것이다...
  • [철학] 무신론 19페이지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는 종교비판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된다. 무신론(Atheismus)은 말그대로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이론을 그 내용으로 삼고있다. 우리는 무신론의 여러 양상을 다음..
  • [기독교] 종교적 삶 무신론적태도 34페이지
    인간과 종교인간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종교가 있는 것일까? “종교는 그 역사를 인류와 같이 하였다” 막스 뮬러(Max Muller) “종교는 모든 문화의 큰 어머니”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 종교의 정의무한, 절대의 초인간적인 신을 ..
  • 무신론 8페이지
    맑스-"포이에르 바하는 인간을 너무 개인적으로만 파악했다." 사회적 관계에서 겪는 인간의 문제를 빼놓아선 안된다. 사회 관계에서의 인간의 삶 = 노동(인간이 자기자신을 실현하는 계기). 투사된 것은 노동 현장의 노동자의 삶(착취와 억압) ->그 고통은 천당에 가서 보상..
  • [무신론][신론][신][마르크스][막스][맑스][사르트르][신론의 존재][신과 무신론][마르크스의 무신론][사르트르의 무신론][종교]신론의 존재, 신과 무신론, 마르크스의 무신론, 사르트르의 무신론 심층 분석 8페이지
    Ⅰ. 신론의 존재생명은 모든 형태 속에서 개체화되며, 동시에 존재 안에 있는 존재의 상호참여가 존재의 결합을 유지한다. 양자는 상호의존적이다. 그러나 소외의 상태에서 인간은 자신안에 매몰되어 있어서 참여에서 제외된다. 주체가 객체에서 자신을 분리시킬때 객체는 주체의 공..
  • [무신론] 무신론의 성격,비판과 대안에 대하여... 17페이지
    1. 무신론자들의 종교에 대한 입장 (1). 실천적 무신론 이러한 형태는 일종의 무관심이나, 무식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교니, 신이니, 구원이니 하는 것은 저승에 가서나 있는 것이니 지금 나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지금 당장 먹고 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