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수영레포트

등록일 2002.07.3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수영의 역사, 보급 및 발달사항
Ⅱ. 수영전 익혀야 할 동작
1. WARM-UP
2. 기초지식
Ⅲ. 물속에서의 팔과 다리 동작
1.자유형
2 .배영

본문내용

수영을 언제부터 했었는지 정확하게 알만한 자료는 없다. 단지 기원전 9000년 경에 헤엄을 치고 있는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있다고 하며 혹은 5000년전 이집트에서 병사가 강을 헤엄치고 있는 그림이 있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사람이 의도적으로 수영을 연습하게 된 동기는 군사목적에서였다. 페르시아 소년의 신체단련이나 군사훈련의 한 과정으로서 수영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 앗시리아의 군인은 산양가죽에 공기를 넣어 만든 바람주머니가 보급되었고, 중세에 이르러서 수영은 군인의 필수과목이 되었다. 그러나 근세초기에 이르러 국민의 보건 교육 그리고 여가선용으로 의사와 교육자들의 주장에 의해서 수영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수영이 근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탈리아의 베르나르디(Bernurdi), 독일의 구무츠(Guts-muths), 푸엘(Pfeul) 등 개척자들의 노력에 의해서 수영의 가치가 인식되고 수영클럽이 탄생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Flying Gull이 Tobacco를 제치고130피트 풀을 30초 만에 완주했을 때 런던시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1844년 이 당시 수영은 이미 영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경기종목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하지만 물을 유유히 헤엄쳐 나가는 평영을 주로 사용해왔던 영국 수영선수들에게는 영국수영연맹의 초대로 영국에 온 북아메리카 인디언이 보여준 새로운 영법은 큰 충격이었다. 이 행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보여준 영법은 유럽식 영법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그들은 돌아가는 풍차의 날개처럼 매우 격렬하게 물을 때리는데 그들의 양팔을 사용했고 다리는 물아래를 연속적으로 차는 기괴한 동작을 하더군요.”라고 설명했다. 비록 Flying Gull 과 Tobacco의 영법이 상당이 빠르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영국수영 선수들은 그들 자신만의 영법을 고수해갔다. 절대로 유럽식 영법이 될 수 없을 것만 같던 인디언들의 영법은 40여년 후 크롤(Crawl)로 발전했으며 이전의 영법과는 비교는 안될 만큼 빠른 영법이었기 때문에 수영경기의 혁명을 가져온 영법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혁명적인 진보는 사실 1세기 전에 이미 만들어졌다. 미 대륙, 서아프리카, 몇몇 태평양 주변 섬들의 원주민들은 몇 세대동안 크롤을 사용해왔던 반면 유럽인들은 동물이 물속에서 헤엄치는 모습에서 쉽게 배울 수 있는 개헤엄(dog stroke)을 모방하여 호흡을 위해 물위로 머리를 계속 내 놓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동작으로 평형과 횡형만을 고집해왔다. 물을 헤엄치는데 있어서 이렇게 팔다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많은 동물들에게 자연스러운 동작이었지만 물장구를 치고 강을 건너는데 있어서 만큼은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동작이었다.
1837년 까지 영국수영협회에 의해 정규 수영경기가 런던에서 개최되었고 런던시내에는 여섯 개정도의 실내수영장이 있었다. 수영에 대한 대중적 인기가 점차 커짐에 따라 더 많은 수영장이 세어졌고 1880년에 새로운 수영 조직인 영국아마추어수영연맹이 조직되었을 즘에는 그 수가 300개를 넘었<font color=aaaaff>..</font>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