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김대문

등록일 2002.07.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김대문의 생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국어학사적 관점에서 김대문의 어원설에 대해서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참고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예로부터 특정한 낱말의 연원, 즉 어원에 대하여 강한 호기심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어원의식은 말을 사용하면서 그 본래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는 일종의 반생작용이다. 그리고 이런 호기심이 뒤에 과학적인 해석 방법과 이론체계를 확보함으로써 어원론(etymology)이라는 언어학의 한 분과가 성립하게 되었다. 고대의 어원의식은 제한된 문헌에서 귀남되나, 그들의 어원은 신화전설과 함께 발생하였다. 그렇다면 우리 문헌에서의 어원의식은 어떤 식으로 표출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 문헌에 나타난 어원설은 대개 역사적 서술과 관련되어있다. 특히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잘 나타나 있는데, 어원관에 바탕한 우리 고인들의 어원 해석은 흔히 설화의 형태로 표출된다. 예컨대 삼국유사에 의하면 고구려의 시조 동명성왕의 휘는 주몽인데 이 말은 활 잘 쏘는 사람을 주몽이라고 하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하였고, 신라 시조 혁거세는 광명리세에서 유래한다고 하였고 거서간은 알지가 처음 낫을 때 알지거서간이라고 했기 때문에 그 말로 인연해서(인기언칭지) 왕의 호칭으로 쓰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나타난 어원에 관련된 기록들은 누구의 견해인지 명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신라 성덕왕대의 대학자이자 저술가였던 김대문은 개인으로서 어원설에 관한 기록을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 두루 인용하여 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 강신항, 「국어학사」, 1995, 보성문화사.
- 김민수, 「신국어학사(전정판)」, 1980, 일조각.
- 김민수, 「국어학사의 기본이해」, 1987, 집문당.
- 김윤경, 「(새로지은) 국어학사」, 1963, 을유문화사.
- 박동규, 「국어연구사」, 1998, 전주대학교 출판부.
- 유창균, 「국어학사」, 1997, 형설출판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찬부 [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