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 한국종교사

등록일 2002.07.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종교에 대해서 넓게 알아보고 나아갈 길을 논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

Ⅱ. 대종교

Ⅲ. 천도교

Ⅳ. 증산도

Ⅴ. 원불교

Ⅵ. 불교

Ⅶ. 유교

Ⅷ. 도교

Ⅸ. 기독교

Ⅹ. 결


본문내용

Ⅱ. 대종교
처음에는 단군교이었으나 왜의 탄압을 생각하고 또한 민족의 한계를 초월한 종교라는 것을 밝히기 위하여 대종교로 바꾸었다. 대종은 위대한 신이며 사람이라는 뜻으로 단군 한배검 즉 하느님이다. 조화의 위치에서는 환인,교화의 위치에서는 환웅,인간을 다스리는 위치에서는 단군으로 나타나셨다고 본다. 역사상 실존 단군은 47명이었는데 첫 단군을 신앙한다고 한다.이것은 민족의 역사에 면면히 흐른 민족 신앙화한 단군에 대한 신앙을 대종교가 이었기 때문이다. 중심교리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의 홍익인간과 신의 섭리가 자연스럽게 흐르는 세상이라는 뜻의 이화세계가 있다. 주요 덕목은 하느님을 공경하라는 경천,조상을 숭배하라는 숭조,사람을 사랑하라는 애인,작고 하찮은 물건까지도 사랑하라는 애물,모두는 하느님이신 단군 한배검의 자손으로 선함과 공덕을 쌓으면 죽은 뒤에라도 이끌어 영원한 쾌락의 천궁으로 인도하신다는 내세관,우리의 신은 단군 한배검이시며 조화,교화,치화의 삼신일체이신 우리의 조상이라는 신관 등이 있다.

Ⅲ. 천도교
천도교에서는 신앙의 대상을 한울림이라 부른다. 이 명칭은 우리 민족이 아득한 옛날부터 신을 일컬을 때 사용했던 것이다. 그런데 과거의 사람들은 한울림은 저높은 곳에,천상의 옥좌에 절대자로 군림하면서 자연의 질서나 인간의 길흉화복을 다스린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과 아울러 인간의 인지가 발달되면서 이 절대자에 대한 관념도 바뀌었다. 후천개벽의 새 종교인 천도교의 신앙의 대상은 내 몸에 모시고 있는 한울님이고,한울님의 마음은 곧 인간본래의 마음이어서 사람마다 다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천도교의 시천주 신앙은 여기서 출발한다. 한울님은 천지만물을 낳아 놓고,만물 속에 계시면서,모든 일을 간섭하고 명령하시는 무형의 이치 기운이며,대우주의 대정신,대생명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한울닐의 이치 기운으로 태어났으면서도 그것을 모르고 살아 왔다. 따라서 각자가 자기 욕심만을 위하여 살게 되었다. 온갖 싸움과 질병과 빈곤 등의 불행에 시달리면서 인간성은 날로 황폐하게 되었다. 천도교는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독실한 수도 생활을 함으로써 천인합일의 경지에 이르러서 자아완성을 실현하는 종교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가 기억이 안나서 못 쓴게 아쉽네요...
여기에 참고차료를 다운 받으시는 분께서 관련되 유사책 이름을 달면 좋겠네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